-
-
벤저민 프랭클린 자서전 ㅣ 현대지성 클래식 43
벤자민 프랭클린 지음, 강주헌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8월
평점 :
'미국 건국의 아버지'라 불리는 벤저민 프랭클린의 인생이 담긴 책 『벤저민 프랭클린 자서전』.
이 책은 벤저민 프랭클린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쓴 글이다. 책의 시작부터 중반까지는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진행되며, 아들들과 후손들에게 자신의 성공비결을 알려주고자 썼다고 한다. 중반부터는 독자층을 일반 대중으로 확대하여 가정사를 배제한 글을 써내려 간다. 프랭클린의 경험에서 우러난 진심어린 조언은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큰 울림과 통찰을 준다.
엄청난 성공을 이룬 프랭클린이 성장을 꾀하려는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였던 것에 나는 매우 놀랐다. 우리가 자기계발서를 읽고 그 내용을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프랭클린 또한 당대의 위인을 본받으려고 애썼다. 지금의 우리가 플래너를 쓰며 계획을 세우고, 자기 전에 하루를 되돌아보듯 그도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수첩에 꾸준히 기록하며 본인의 하루 일과를 성찰했다. 우리가 누군가 남긴 명언을 기록하고 아로새기듯 프랭클린도 본인의 수첩에 여러 위인이 남긴 명언을 기록하고 좌우명으로 삼았다.
꾸준한 노력과 많은 경험, 검소와 근면의 자세로 성공을 이뤄낸 벤저민 프랭클린의 자서전에서 우리는 그의 성공 비결을 얻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그가 이룬 업적은 위대하지만 이를 이루기까지의 방법은 '의외로' 단순하다는 걸 우리로 하여금 깨닫게 한다. 물론 모두가 아는 것일지라도 그것을 꾸준히 유지하는 게 가장 어렵지만 말이다. 어쨌든 이 책을 읽음으로써 우리는 그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렇기 때문에 그가 강조하는 덕목을 습득할 수 있다. 사실 책에서 다뤄지는 덕목들은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이 수많은 자기계발서의 모태가 되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다. 고로 이 책에 담긴 그의 성공 비결은 당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시대를 관통하는 진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