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괄호로 만든 세계
마이클 울드리지 지음, 김의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0월
평점 :

시리,빅스비,알렉사등등 우리에게 친숙한 AI들이다.
우리 일상생활에 어느정도 유익을 주는 존재들이다. 요즘은 서비스센터에서도 AI가 응답을 해주는 시대이다. 기본적인 채팅도 로봇이 알아서 대응해 주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이런 분야에 기업을 찾고 투자하느라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듯하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고 이미 영화소재등으로도 많이 사용되어진 분야이며 대중들에게 이미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다.
가끔 이런것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한 적이 있었다. 컴퓨터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그것을 알고 응답을 해주는지 궁금한 생각을 해본적이 있다.
그래서 이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저자는 간단명료하게 3부분으로 나누어 주었다.
현재의 위치, 어떻게 여기까지 왔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지 , 즉 현재 과거 미래를 보여 주고 있다.
저자의 책기술 목적은 간단하다.
지난 세월동안 인공지능 연구를 이끌어온 핵심아이디와 개념들을 폭넓게 이해할수 있기를 기대하며 인공지능의 실체를 정확히 알고, 인공지능에 관한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기 위해서이다.
사람의 고유능력을 컴퓨터에서 구현해 보고자 시작된 것이 인공지능이란 분야이다.
그런 결과물들이 60년동안 이어져 오고 있다.
이책을 통해 알게 된것은 인공지능의 역사가 이렇게 오래되었다고 알지 못했다.
요즘 시대에 생겨난 학문일줄 알고 있었다.
하지만 60년이상 이어져 오고 있는 분야이다.
수많은 실패를 거듭하고 과거에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속에 흥망성쇠를 거듭하며 나아가고 있는 분야이다.
인공지능은 하나의 분야이기 보단 여러가지 기술이 복합적으로 뒷받침이 되어야 실현가능하며
반도체분야의 발전과 컴퓨터프로세스 분야의 발전으로 더욱 눈부신 성장을 할수 있는 분야이다.
환경적인 영향도 고려해야하는 분야이다.
H/W 와 S/W가 결합해야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가야 할길이 아직은 멀지만 그 발전속도는 예전과는 비교 할수 없을지도 모른다.
기존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을 만들거나 기존알고리즘을 재해석한다면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도 있을것이다.
또한 우리가 영화를 통해 배운 AI는 많은 부분이 틀린 부분들이 많이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 사람의 직업을 대체한다거나 인류를 멸망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물론 먼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썬 그가능성이 크지 않다. 현재 많은 일자를 대체하고는 있으나 인간은 또다른 일자리를 창출할것이다.
현재는 진행중이고 이러한 효과가 산업혁명과도 같은 획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날지 아니면 그보단 미비한 현상으로 이끌어 갈지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편리하고 삶을 윤택하게 만들어주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갈것이다.
인간의 최종 목표는 인간을 대체할 인공지능 로봇을 개발하는 것일테니깐 말이다.
복잡한 수식들은 없지만 인공지능 관련 핵심아이디어들을 기록해 두었다.
인공지능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도움이 될듯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