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아니면 괜찮을까? - 괴롭힘 너랑 나랑 더불어학교 12
필리스 카우프만 굿스타인.엘리자베스 버딕 지음, 전지숙 옮김, 신민재 그림 / 길벗스쿨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학교폭력이 심각해지는 요즘, 올해 6학년을 맡아 바로 3월 첫 주에 평화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평화규칙 5개를 하나씩 아이들과 '마음수업'이라는 주제하에 설명하고 '괴롭힘의 원'에서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방어자 등 다양한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왕따예방역할극도 간단하게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 그런데 내가 진행한 이 모든 수업내용들이 책 한 권에 다 있었다!

  바로 이 책, <나만 아니면 괜찮을까?>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학교폭력에서 '방관자'로 남아 있는 많은 아이들에게 던지는 물음이다. 제노비스 살인사건이라든지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지하철 폭력 사건 등 피해자와 가해자가 있는 많은 폭력 사건에서 그 사건을 목격한 사람들이 피해자를 돕지 않고 서로 책임지지 않는 현상, 이른바 '방관자 효과'는 참으로 무섭다. 이 책은 그런 방관자 효과를 막기 위해 괴롭힘의 의미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해 보고 학교폭력을 막기 위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챕터별로 자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학교에서 평화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교사들은 물론 학생들에게도 권할 만하다.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읽으며 '방관자'가 아닌 서로 돕는 '방어자'가 되는 평화로운 학급공동체를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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