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던 수업 비밀 27
김대권 지음 / 지식프레임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심리학 법칙들을 활용해 어떻게 하면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을지 정리해 놓은 책이다. 여러 심리학 책을 읽어도 막상 교실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연결하기가 어려웠는데, 이 책은 그런 부분에서 큰 강점이 있다.


가령 예전에 베스트셀러였던 '넛지' 책에 나왔던 사례를 교실 상황에 적용해 수업 중 넛지 효과 활용(수업 버튼, 손가락 모양을 통한 약속), 환경 구성을 통한 넛지 효과 활용(할 일 한 눈에 보기, 영역 만들기, 쓰레기통 양쪽에 보기를 붙여놓고 투표하기) 등이 대표적인 예다. 환경을 조금 다르게 설계해서 스스로 다른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넛지 효과다.


내 손길이 닿은 것이 더 가치 있다는 이케아 효과를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지나 쪽지시험 문제를 를 만드는 활동, 미완성된 내용이 기억에 남는다는 자이가르닉 효과를 활용해 정답 공개를 의도적으로 미루고 숙제의 시작을 함께 하다가 멈추거나 활동 진행률 표시창을 공개하는 것 등은 당장 활용가능한 효과적인 수업 방법들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질문 만들기를 아직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독서 질문카드를 활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리학을 좋아하고 좋은 수업 방법을 고민하는 교사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