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 번 아버지의 이야기가 아들의 가슴속에서 공명을일으켰다.
(우리 모두는 탈바꿈에 성공해서 나비가 되어야 하는 애벌레들이다. 나비가 되고 나면 날개를 펼쳐 빛을 향해 날아가야 한다.)p31
텔레비전에 출연한 항공 우주 전문가는 우주선에 탑승한14만 4천 명이 성공적으로 여행을 마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했다. 시간이 지나면 마모되는 소재의 특성상 우주 범선이 1천년 동안 항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제 자기들과 멀리 떨어져 있는데도 우리를 비방하려 드는군. 그들은 여전히 우리를 증오하고 있어….…….」이브가 말했다.
「어쩌면 우리가 듣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겁을 주려고하는지도 모르지.」
「세상 전체가 선생이 틀렸다고 반복해서 말하는데 어떻게옳다고 확신하십니까?」
「우리들은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와 같소. 끝까지가봐야만 알 수 있겠지」p219
「우리가 천 년 후에 도착할 곳이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근거가 뭐야?」
이브가 눈썹을 찡그렸다.
「누가 그러더라고, 계측기보다 직관을 믿어야 하는 순간이 있다고.」
「만약 당신이 틀렸으면?」
「적어도 시도는 해봤으니까. 당신은 회의가 들어?」
「물론이야. 당신은 아니야?」
「나도 그래. 하지만 드러내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어. 모두의 사기를 꺾는 일이 될 테니까. 실수를 저질러 놓고도 굳건한 모습을 보이는 게 진실을 확보해 놓고도 흔들리는 것보다 낫지. 회의를 품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누구도 귀 기울여 듣지 않거든.」
「하지만 그들이 옳은 거 아니야? 이 세계가 얼마나 복잡한데, 사실 조금이라도 확신을 갖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거지.」 「그래서 자기만의 확신을 갖는 수밖에 없어. 난 우리가 떠나길 잘했다는 나만의 확신이 있어.」p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