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을 설계하는 곳,츠타야/마스다 무네아키
수많은 사람에게 벤치마킹하게 만든 ‘츠타야‘그룹의 기업 경영 마인드가 정리된 책.
매장의 주권을 기업이 아닌 고객으로 이동시키며
매장의 운영방법도 기업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매장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방법은
지금 시대엔 보편적인 기업들의 목표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명확하고도 단순한 기업 목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뚝심있게 밀고 간 그의 추진력이 인상적이었다.

CCC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을 팔고 싶다.
그렇게 고객이 CCC의 팬이 된다면 다음 상품도 사줄 것이다.
상품을 판다는 것은 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동시에 CCC의 팬을 만드는 행위이기도 하다.
팬이 되어준다면 다음 상품도 팔기 쉽다.
그래서 고맙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그런 노력을 아끼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회사도 돈을 벌고 인재도 키우게 된다.
고객의 희생을 딛고서는 회사의 성장도, 개인의 성장도 없다.
고객의 "고맙다"는 한 마디가 회사의 재산이다. P303 - P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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