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회로의 급격한 사회적 변화를 우린 느끼면서 살아가지만 거시적 안목으로 그 흐름을 꽤뚫어 보기란 일반사람인 나같은 사람에겐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이 책은 문명의 변화를 스마트폰에 의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 단순한것 같지만 시대적 흐름의 변화들을 통찰하여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단순히 보이는 현상만을 얘기하지 않고 한국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성도 제시하고 있다.

나를 포함한 개인, 한국사회 그리고 미래의 정책을 결정할 나라가 할 일 까지 작자는 관점의 변화를 주장하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가야함을 주장하고 있다

어려운 주제를 쉽게 전달하고 코로나 이후 4차 산업혁명의 세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감지하고 있는 나에게 왜 이렇게 바뀌어 가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게되어 유용했던 책이다. 별 5개!


시장의 생태계가 바뀌는 혁명의 시대, 우리는 포노 사피엔스 시대 문명의 기준을 함께 돌아봐야 합니다. 진보와 보수.
모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우리는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누구나 다양한 생각과 주장을 펼 수있는 사회입니다. 좌로 우로, 생각을 달리하는 건 아무 문제가없습니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문명의 기준은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준은 세계와 맞춰야 합니다. 거기서 진보와 보수를 다시 정의해야 합니다. 세계와 동떨어진 문명 기준으로는 어떤 정치 체계로도 번영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역사를 통해 뼈저리게 경험해왔습니다. 더 이상 실수를 반복할수는 없습니다. 세계의 대륙 문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디지털문명 시대를 향한 혁신, 그것은 우리의 생존을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입니다.
- P141

인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자발적으로 소비 행동을 바꿨습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급격한 행동 변화는 연쇄적으로 시장 생태계 전반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 변화가 원인이 되어 제조업까지 영향을 받게 되는데, 그것이 슈밥이 언급한 4차 산업혁명입니다.
그렇다면 혁명 시대의 생존 전략은 분명해집니다.  - P1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