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추에이션 - 일상에서 기회를 창조하는 기업가의 5가지 비밀
사라스 사라스바티 지음, 엄소영 옮김 / 안그라픽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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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추에이션 / 사라스 사라스바티

책의 제목인 이펙추에이션Effectuation이란 단어 뜻 그대로 실현, 달성,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책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기업가정신의 연구에서는 이 이펙추에이션을 ’원하는 목표를 실제로 일어나게 만드는 기업가적 행동‘이라 일컫는다. 목표를 향해 달려가며 이미 있는 기회를 발견하기보다는 기회를 창조하려는 기업가들의 사고방식이 바로 이펙추에이션이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과정 중심의 접근법을 통해 기업가정신을 분석한다.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의 사고방식, 특성을 분석한 뒤 이펙추에이션의 힘을 아는 것부터 과정을 따라가는 것, 지향점을 향한 여정을 다루며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불확실한 미래를 새로운 미래로, 내가 원하는 미래로 만들기를 원한다면 이 책에 길이 있다.

📎 이펙추에이션 모델에서 의사 결정자는 사전에 정의된 효과나 시장에서 시작하지 않는다. 대신에 주어진 수단, 즉 의사 결정자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알고 누구를 아는지 정의한 뒤, 유연한 자세로 가능한 효과를 생성하고 선택하며 새로운 기회로부터 이득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이펙추에이션은 본능적으로 목표보다는 과정에 의존적이며 특히 자원보다는 이해관계자에 의존적임을 알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전문 기업가들이 제기하는 세 번째 도전은 신념이 행동에 필히 선행한다는 알려진 상식에 대한 것이다. 의사 결정 연구의 대다수와 규범적 의사 결정 이론 대부분이 분명하게 또는 은유적으로 신념이 선택과 실행에 선행해야 한다고 가정한다. 신념의 우선순위를 주장하며 이 사고의 흐름은 ‘무엇을 할지 모르면서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가? 어디를 갈지 배우지 않고 어떻게 어딘가로 갈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 시인 뢰스케와 같은 전문 기업가들은 이렇게 답한다. “나는 가야 하는 곳에 가면서 어디를 가야 하는지 깨닫는다.”

📎 전문 기업가들은 실현적 세계관을 가정하고 살아간다. 그 세계는 믿음이 실행에 앞설 필요가 없고 새 목표가 끊임없이 생기며 회사의 실패는 기업가적 성공의 양분으로 쓰일 수 있다. 다르게 표현하면 전문 기업가들이 ‘실패는 선택지가 아니다’라고 말할 때 이들은 말 그대로 성공을 실패하지 않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며 실패가 성공하지 않음을 뜻하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는 실현적 세계관에서 성공과 실패를 0과 1의 변수로 표현할 수 없다는 뜻이다.

📎 이펙추에이션 논리는 이질적이고 불안정하며 맥락적인 본성의 인간 행동이 수반한 창조적 파괴가 어떻게 아직 구축되지 않은 세계에 내재된 예측 불가능성과 결합하여 바닥에서부터 다양한 시장을 서로 만들어낼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렇다면 실현적 경제 자체는 종종 뜯겨져서 기업가적 방식으로 급진적으로 재구성되는 인간의 다양한 목적을 담은 시장의 조각 퀼트와 닮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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