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유현준 지음 / 을유문화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 유현준

사람들은 누구나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혹은 싼값에 건물을 올리려다 보니 한국의 건축물은 (전적으로 내 기준에) 아름답지 않은 건축물이 너무나도 많다. 그래서 해외 여행을 가게 되면 꼭 잘 만들어진 건축물을 보기 위해 못해도 하루에 두 곳씩 방문하곤 한다. 그래서 직접 그곳에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도 사진과 함께,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도면과 함께 건축물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이 흥미롭게 다가왔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 나 또한 르 코르뷔지에의 건물을 좋아한다. (유현준 건축가도 매우 좋아하는 듯하다.) 살면서 꼭 내 눈으로 직접 보고 싶은 건축물 중 하나인 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보아’가 책의 처음을 열어 반가웠다. 유현준 건축가는 이 책에서 건축물이 지어진 배경과 세세한 설명뿐 아니라 평면도, 조감도, 입면도를 함께 담아 보다 자세하게 공간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한다. 그의 취향과 건축물을 바라보는 태도 또한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500 페이지에 가까운 두꺼운 책이라 처음 이 책을 보면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캐쥬얼한 문체로 인해 술술 읽히는 것은 물론이고 을유문화사가 펴내는 책이 늘 그러하듯 유용한 내용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꼭 읽어볼 만하다. 하루 1장 씩이라도 읽다보면 나도 모르는 새 세계의 유명한 건축물을 이해하고, 또 어디가서 안다고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