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플라시보 > 호어스트를 만나면 세상은 언제나 금요일
세상은 언제나 금요일은 아니지
호어스트 에버스 지음, 김혜은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책을 고르는 가장 큰 기준은 [재미]이다. 이건 책이건 영화건 일이건 예외는 없는 것으로 일단 재미가 없으면 나는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진다. 물론 재미라는 것에 개인차가 엄언히 존재하는 것이므로 내가 재밌다고 하는 책이 간혹은 재미가 없을수도 있고 남이 재밌다고 해서 산 책에 하품만 하다 읽기를 포기한 적도 여러번 있었다. 하지만 이 책 '세상은 언제나 금요일은 아니지'는 적어도 누구에게나 재밌다는 평을 얻어낼 듯 하다. 누구나 수긍할 만한 재미를 충분하게 갖춘 이 책은 단숨에 읽어 치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읽는 내내 키득거리게 만든다.(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읽으면 시선 집중의 위험이 있다.)

요즘 골치아픈 일이 두 가지가 동시에 발생하는 바람에 내 머리는 한동안 스파게티를 한 접시 쏟아놓은 것 처럼 복잡했었다. 이럴때는 평소의 재미와는 달리 보편적인 재미와 할랑함을 찾는것이 최고라는 생각에 이 책을 골랐고 그 선택은 탁월했다. 독일작가들의 책을 고전 빼고는 그다지 많이 보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독일인의 유머 감각도 꾀 쓸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 이어서 '내가 전부터 말했었잖아'라는 책을 보고 있는데 우연의 일치로 그 책 역시 독일 작가가 쓴 책이며 세상은과 크게 다르지 않은 유머를 보여주고 있다.

책의 주인공은 호어스트 에버스(작가의 이름과 같다.) 직업은 없으며 게으름이 하늘을 찌르는 작자이다. 호어스트는 귀찮은 것은 딱 질색이지만 그래도 생각하기를 멈추지는 않는다. 즉 머리 속으로는 이것도 해야하고 저것도 해야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 들지만 막상 실천에 옮기려면 침대에서 몸을 일으켜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도 귀찮게 느껴져 포기하고 마는 인간이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게으름을 인정하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온갖 택도없는 이유들을 끌어다 붙여서 자신을 합리화 시킨다.)

호어스트가 살고 있는 세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비슷하다. 하지만 호어스트가 사는 방법은 우리가 사는 방법과는 전혀 비슷하지 않다. 뭐든 해야 직성이 풀리고 신문물이 나오자 마자 재빨리 습득하여 잘난척을 해야하는 현대인과는 너무 다른 모습이다. 그는 느긋하며 낙천적이고 게으른 동시에 유머러스 한 인간이다. 만약 주변에 저런 인간이 있다면 열의 아홉은 바라보는 것 만으로도 속이 터져서 죽겠지만 호어스트는 실제로 우리 옆에 있지 않다. 다만 책 안에 존재함으로 우리를 키득거리게 해 줄 뿐이다.

책은 월요일 부터 일요일까지 몇개의 에피소드로 진행이 된다. 하지만 책의 제목에서 느껴지듯 호어스트가 금요일을 기다린다거나 특별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백수이며 게으른 인간이므로 어차피 요일따위와는 상관 없는 삶을 살고 있다. 월요일도 화요일같은 인생. 화요일도 금요일 같고 토요일도 수요일 같은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다. 허나 굳이 그런 제목을 붙인 이유는 아마 요일별로 다른 일을 하며 다른 인생을 사는 많은 사람들을 배려해서가 아닌가 싶다. 월요일에서 일요일까지의 에피소드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묻는 사람이 없어도 나는 답한다 라는 제목이 보인다. 그것은 책 속에서 설명이 약간 부족했던 호어스트를 알게 되는 귀중한 시간을 제공한다.

아까도 언급했지만 이 책은 지하철이나 기타 공공장소에서 읽기에는 바람직 하지 않다. 끊임없는 실소로 인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반드시 집구석에서 아무도 없을때 혼자 보기 바란다. 그래야 호어스트처럼 살지 못하는 불쌍한 우리들이 웃는거라도 눈치 안보고 맘껏 웃을 수 있다.

주변에 혹시 복잡한 문제가 있어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선물 해 보기 바란다. 저 책에 너무 감동받아 호어스트처럼 살려고 드는 이들이 있을수도 있다는 부작용에만 걸려들지 않는다면 그는 웃음을 되 찾는 정도의 행운만 가질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퍽 센스있고, 안목있으며, 이국적인 유머를 이해할 수 있는 코스모폴리탄적 인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