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Job)아라 미래직업 100
곽동훈 외 지음, 김종춘 감수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큰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미래직업 100”

가장 큰 실패요인은 미래의 흐름을 놓치는 둔감성이고 가장 큰 성공요인은 미래의 흐름을 붙잡는 민감성이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국가든 몰락하는 원인은 외부에 더 많이 있다. 내부의 잘못들을 다스리지 못한 허물보다 외부의 격변에 대처하지 못한 허물이 더 크다.

불패경영아카데미 연구진은 청년 취업난의 악화를 경제 문제로 보지 않고 교육 문제로 보았다. 경제가 성장하면 청년 취업난이 해소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발전과 확산으로 직업 자체가 바뀌고 경제 자체가 바뀌는 양상이다. 미래직업을 예측하고 미래직업에 근거를 둔 교육이 시행돼야 한다.

18C 후반의 산업혁명이 대량 실업을 몰고 왔다. 당시의 부상하던 새 직업군에 대해 제대로 준비시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지금은 훨씬 더 심각한 수준이다. 미래직업 혁명이 더 큰 규모의 실업 사태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청년 취업난은 미래직업에 대한 교육으로 풀어야 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미래직업 100가지는 향후 10년 전후에 거의 다 실현될 것이다. 이미 일부는 실현 중에 있다. 미래직업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는데 몰라서 대비하지 못하는 불행은 없어야 한다.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교사를 넘어 직장인과 기업인까지 반드시 읽어야 할 미래직업 준비서다.

불패경영아카데미 연구진은 해마다 미래직업 시리즈를 출간해 산업지도의 변화를 민감하게 추적할 수 있게 하는 한편 미래직업 영역에서 솟아오르는 미래기업 시리즈도 해마다 출간해 미래 쇼크에 민첩하게 대비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미래직업 최신간, <Job 잡아라 미래직업 100>(곽동훈 외, 스타리치북스, 2015) http://goo.gl/UrT9n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