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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 강력한 팬덤과 무너지지 않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힘
민은정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9월
평점 :
30년 경력자가 알려주는 요즘 시대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당연히 1인 기업, 사업, 유료 모임 운영하는 사람이 읽으면 도움이 되겠죠.
저처럼 sns 운영에 도움을 받고 싶어 읽어도 건져갈 것이 많았습니다.
브랜드 만들기, 커뮤니티 만들기 관심 있는 사람이 읽어보면 좋아요.
읽다보면 예시들이 주변에 접한 브랜드들이라 더 이해가 잘 되더라고요.
핵심만 정리도 되어있어서 전혀 어렵지 않았어요.
-훌륭한 품질을 이야기하는 브랜드는 퍼포머, 세계관을 이야기하는 브랜드는 크리에이터다.
사람들의 마음을 흔드는 것은 퍼포머의 결과가 아닌, 크리에이터의 주장이다.
우리는 언제나 주장에 매혹되고 실천에 감동한다.
결과물을 좋아하는 사람이 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에 동의하는 사람이 팬이 된다.
품질이 좋다, 저렴하다 같이 세계관 없이 이야기하는 브랜드는 팬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더 저렴한고 싼 브랜드가 나타나면 그리로 고객들이 떠나갈 테니까요.
나만의 세계관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색깔, 주장과 같은 것을 펼쳐야 하고요.
동의하는 사람들은 팬이 된다는 겁니다.
-남들과 똑같은 관점, 똑같은 실행으로는 영원한 퍼포머로 남을 수밖에 없다.
-작은 브랜드도 큰 브랜드도, 궁극적 존재 이유는 나로 인한 세상의 변화다.
-베이스노트만 좋은 브랜드? 애초에 존재할 수 없다.
탑노트의 매력으로 주목받고, 미들노트의 매력으로 만족감을 주며, 베이스노트의 매력으로 관계를 유지하는 것.
이것이 브랜드를 설계하는 사람들이 기억해야 하는 매력의 법칙이다.
-나다움 없이 대중을 좇으면 평범해진다.
평범한 브랜드는 언제든 대체된다.
이렇듯 저자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으니 관심 있다면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