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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수업 -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잘 팔리는 비즈니스로 이끄는
호소다 다카히로 지음, 지소연.권희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저의 SNS의 컨셉을 제대로 잡고 있는 것인지, 잘 못되었다면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서입니다.
표지에는 비즈니스라고 적혀있어서 마케팅, 기획 관련 책일까 걱정하기는 했었는데요. 읽어보니 충분히 개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예시들도 스타벅스, 애플, 무인양품 같은 자주 접하는 브랜드로 알려줘서 이해도 쉬웠어요.
저처럼 SNS의 컨셉이 고민인 사람이 읽어도 똑같이 도움이 됩니다.
도대체 컨셉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전체와 부분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이유는 컨셉과 구성 요소가 '왜'와 '무엇'의 관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효과적인 컨셉의 조건
1) '고객의 눈높이'에서 썼는가
2)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아이디어가 있는가
3)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가
4) '심플한'말로 썼는가
다른 것보다 고객의 눈높이로 썼는가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업계의 용어를 컨셉으로 잡으면 고객들이 그 제품을 완벽히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5GB 용량의 MP3 플레이어'와 '주머니 속의 1000곡' 인 거죠.
5GB가 얼마인지, 몇 곡이나 들어가는지 전자기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이해를 못 합니다. 하지만 주머니 속의 1000곡이란 말은 어떤가요? 읽는 순간 이해됩니다.
동시에 갖고 싶다는 욕구도 생기죠.
기본적으로 기획, 마케팅, 프로젝트, 사업하는 곳에 적용할 수 있게 설명해 줍니다.
하지만 저처럼 개인에게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컨셉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특히 방향성이 흔들릴 때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컨셉을 다시 생각해 보면서 수정해야 할 때 일 수도 있거든요. 어느 정도 성장을 하면 다음 비전을 세워야 하는 것처럼요.
1인 크리에이터라면 읽어보세요.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