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1천 권의 조선 - 타인의 시선으로 기록한 조선, 그 너머의 이야기
김인숙 지음 / 은행나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꼬레이아, 칼렘 풀루이 이상하고 이국적인 모습으로 우리를 부르던 16, 17세기의 문헌들부터 러시아 장교의 유럽 여행기에 이르기까지 어릴적부터 '외부인의 눈으로 본 우리'에 관한 책들에 관심을 가졌고 많이 읽었다. 때로는 유튜버들이 이러한 책들에서 자극적인 요소들과 부정적인 요소들만 모아서 유튜브로 내고 그 밑에 댓글을 보았을 때에는 지극히 가슴이 아프기도 했다. 실로 단장취의한 그 모습들과는 달리 서구인들의 책에서도 물론 서구 중심이라는 색안경이 있기는 하지만 그 안에서도 나름 긍정적인 모습을 보기도 했으니까.

1만 1천권의 조선은 이러한 단상을 가진 여행기들을 단순히 조선 그 자체만 다룬 책 들이 아니라 그 당시 지볼트라던지 예수회 신부들이 중국과 일본에서 기록한 내용까지 실로 서구인들이 조선이라는 나라에 대해 기록한 수많은 책들로 그들이 구성한 조선이라는 나라를 다양한 프리즘으로 볼 수 있는 책이었다. (그 안에서 단군이 단 지파의 후예라는 등 유사역사학적 주장들이 어디로부터 왔는 지도 알게 되어 새로웠다.)

터키에서 보았던 피에르 로띠나 야성의 부름의 작가 잭 런던이 이 땅을 밟았던 사실도 알게 되어 책장을 넘기면서도 신기함과 새로움을 더할 수 있었다.

이 책의 제일 좋은 점은 그러한 책들의 원판의 이미지들과 텍스트들을 함께 보여주면서 비록 그 책들을 펴진 않았지만 그 책들과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또한 판본별로 달라지는 내용에 대한 이야기까지 생생하게 해 주면서 마치 서고 안에서 사서와 함께 한 권, 한 권 뽑으며 이 책들을 읽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아쉬운 점은 역시나 수많은 책들을 짧게 짧게 다루다 보니 그 책들에서 다루는 유려한 이야기들이나 이미지들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없어서 아쉽긴 하나 그것들은 하나하나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찾아보면 될 것이리라.

실로 아름다운 개론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인 김인숙과 함께 명지-LG 한국학 도서관을 한번 쓱 둘러본 느낌이었다. 저자의 잔잔하면서도 유려한 문체가 돋보였다. 조선사나 한국학에 관심있는 누구든 보았으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