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획서는 검토자(상사, 발주처 등)과 보고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기획서를 써야한다고 하면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획서 작성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해볼 수 있도록 5단계로 나눠서 설명해 주고 있다.

신규 사업을 기획해 보라는 업무지시를 받은 시점부터 기획서를 마무리하는 단계까지 모든 절차와 작성방법, 작성사례를 말이다.



-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기본상식

- 기획회의합시다

- 좀 더 구체화한 뒤 다시 회의합시다

- 우선 목차를 작성해 보고 다시 회의합시다

- 이제 기획서를 작성해 봅시다



우리는 기획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야한다.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파악하고 싶은지를 말이다.

그리고 기획서 작성의 가장 기본은 시간 지키기이다.

매우 쉬운 일인것 같지만, 이것이 매우 중요한 기본기이다.

기획서는 기업의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도구로 의사소통인 것이다.

서로 통해야 진짜 기획서가 되는 것이다.



기획서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만큼 가독성이 높아야 한다.

- 보기 쉽게 만들기

- 읽기 쉽게 만들기

책에는 단순화 하는 방법으로 나만의 색상 팔레트를 만들고, 여백의 미를 활용하고, 2차원 그래프 활용, 애니메이션 활용을 자제해야한다.

시선의 흐름을 만들기로 보이는 것을 통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회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행할 계획을 계획하는 자리이다.

기획을 왜 해야하는 지는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획과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기획으로 나눠진다.

책에서는 예시와 함께 잘못된 사례와 잘된 사례를 알려준다.



기획에 대해서 다시 한번 기초부터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았던 책이었다.

기획 유형별, 사례별 100여개의 작성 사례와 문서작성 TIP이 있어서 함꼐 볼 수 있었다.

직장상사의 무서운 호통이 어렵다면, 이 책을 보면서 한번 따라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