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파이썬 - 주니어를 위한 최선의 코딩 학습
황재호.황예린 지음 / 코딩스쿨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똑똑한 파이썬_주니어를 위한 최선의 코딩 학습


요즘은 예전과 다르게 초등학교에서부터 코딩수업을 듣는다고 한다.

물론 직접적인 코딩수업이 아니라, 스크래치, 엔트리 등의 블록코딩으로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우고 난 후에 우리가 알고 있는 텍스트 코딩 단계로 넘어가는데,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무척 어려워 한다고 한다.

나도 그렇긴 하지만, 기초지식이 없다면 코딩은 너무 어렵다.

그래서 똑똑한 파이썬 책은 동물 일러스트와 재미있는 예제로 알라고리즘 기초와 기초 지식이 없는 초등학교 고학년들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어릴 때 이런 책이 있었다면 참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생각이 들었다.

뭐 나의 시절은 지나갔으니 어쩔 수 없지만, 지금은 참 좋은 세상이다.


이 책은 파이썬과 코딩에 대해서 정말 기초부터 알려준다.

눈높이 교육이 참 잘되어 있는 책이다.

코딩,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언어. 그리고 그 많은 언어들중에서 왜 파이썬으로 코딩을 시작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준다.

그리고 개발 도구(IDLE)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우리가 흔히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개발 환경이 필요한데,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또 쉽게 차근차근 알려준다.

특히 파이썬은 별도의 설치 후 환경 세팅이 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도 처음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최적화 된 언어이자 환경구성이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변수에 대한 개념과 연산자와 문자열, 입력과 출력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준다.

사실 이부분이 어렵지는 않지만, 아이들이 배우기에는 혼란스러울 수 있어서 그런지 그림도 많이 들어 있고, 순서도로 그림을 그려줘서 재밌게 따라할 수 있다.

이부분에서 개념을 잘 익히고 난 후에 프로그램 짜기로 넘어가는데,

너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흔히 배우고 따라 할 수 있는 도형의 면적 구하는 것이나 단위 환산하는 등의 단순하지만 써먹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따라해 볼 수 있다.

이후에는 조건문(if, else if), 반복문(while, for)을 따라할 수 있는 예제를 주었는데,

이 부분은 모든 프로그램에 다 쓰이는 것이라 꼭 이해하고 넘어가면 좋다!

변수와 조건문, 반복문에 대해서 이해를 다 했다면 이후 함수에 대해서 설명이 나오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온다.

코딩은 함수로 모두 구현되어 있으니 이부분까지 이해했다면, 이제는 코딩에 대해서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일반적으로 배우는 코딩 책(프로그래밍)을 보아도 좋지만, 정말 기초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나와 있지 않으니, 시작하는 주니어들은 이 책을 꼭 읽고 코딩을 시작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