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검색되고 방문자가 늘어나는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만들기 - 블로그 제작·운영, 콘텐츠 작성법부터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검색 알고리즘까지!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를 통해서 만나게 된 첫번째 책.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만들기 책이다.

이 책을 신청한 이유는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지 않는 것도 있고,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것인지 궁금해서 였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트브/카카오톡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는 모두 SNS의 일부이지만,

다른 타 SNS와는 다른 점이 많이 있다.

긴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을 함께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그런 점이 없다.

그래서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타 SNS와 함께 사용하는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이다.

나도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지만,

블로그를 잘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었다.

꾸준히 쓰는거라던가, 주제를 정해놓고 쓰기, 태그 작성 정도면 많이 사람들이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정도?

그런데 최적화 블로그는 C_RANK(C-랭크 알고리즘) 과 D.I.A(다이아)모델이 함께 쓰이는 구조라고 한다.

어렵다.

결론은 예전에 매일 1개 이상 포스팅 하는 것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C_RANK 알고리즘,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 + D.I.A 모델,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와 방문자들에 대한 반응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검색엔진은 더 똑똑해졌고, 광고성 블로그를 걸러내는데 많이 기술을 투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작.

블로그를 시작하고 만든다면,

1. 블로그의 주제와 컨셉 잡기

2. 주제와 컨셉에 맞는 닉네임 정하기

3. 잘 만든 블로그 모니터링 하기


내용만들기.

탄탄한 콘텐츠를 만든다면,

1.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

2. 자신이 경험해서 작성

3. 짜집기 말고 독자적인 정보로 작성

4.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

5. 읽은 사용자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작성


표현.

같은 콘텐츠라도 맛있게 표현하길 원하나며,

1.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작성

2. 단계를 나누어 방법 소개

3. 칼럼 또는 일기로 글 작성

4. 소제목과 강조 표시 적극 활용

5. 사진 등 다양한 요소 활용


검색이 잘 되는 콘텐츠.

검색이 상위에 잘 되는 콘텐츠는 앞에서 이야기 한 D.I.A 모델을 참고한다.

이 모든 것을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제일 중요한 경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면 된다.


D.I.A 모델에 반영되는 요인

1. 문서의 주제 적합도

2. 경험 정보

3. 정보의 충실성

4. 문서의 의도

5. 상대적인 어뷰징 척도

6. 독착성

7. 적시성


실습전 성공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단계별 체크 리스트로 나의 블로그의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책에서는 실습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지금도 내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를 더 검색이 잘 되고, 방문자가 늘어날 것을 생각하면서

블로그 포스팅 방법과 전반적인 블로그 개편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습을 하면서, 재미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으로써,

어떤 알고리즘이 사용되는지를 알고 또 찾아보고 공부를 하게 되니,

책을 읽을수록 더 많은 도움이 되어서 좋았다.

이 책은 어떤 사람이든 읽어보면 참 좋은 책이지만,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마케터들이 읽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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