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로로 초등 사회 5학년 - 동시로 생각하고, 수필로 이해하고, 문제로 논술하는 로로로 초등 시리즈
윤병무 지음, 이철형 그림 / 국수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 늘어나는데 여러 교과 중에서 아이가 가장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건 사회이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사회를 힘들이지 않고 쉽게 공부할까 있을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게 된다.
사회 교과에 나오는 어렵고 낯선 단어만을 따로 정리해서 공부하기도 하고 사회 용어를 리듬에 맞춰 흥얼거리는 랩으로 만들어놓은 노래를 듣기도 하며 나름의 방법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그러던 차에 사회 교과 연계 도서 한 권을 발견하게 되었다.
국수 출판사에서 발간된 로로로 초등 사회 5학년이다.

로로로 초등 시리즈는 동시로 생각하고 수필로 이해하고 문제로 논술하는 콘셉트로 구성된 초등 교과 연계 도서로, 국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이 학년별로 나와 있다.
학교 공부를 할 때 활용하기 딱 좋은, 교과 밀착형 도서로 추천할 만하다.

어떻게 하면 딱딱하기 그지없는 학교 교과를 다르게 배울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한 끝에 나온 책이라 그 구성이 신선했다.

초등 사회 교과 속 내용을 동시로 느끼고 생각하며 수필로 배우고 이해하며 서술형 문제를 통해 자유롭게 적어보는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
흔히 사회 교과를 암기를 많이 해야 하는 과목으로 인식하기 쉬운데 문학적인 동시와 수필로 그러한 면을 많이 희석시켜 놓아서 느끼고 이해하도록 해놓은 점이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이 얼마나 교과와 밀착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제로 집에 구비해둔 교재의 차례와 비교해 보았다.
로로로 초등 사회의 차례와 실제로 학교에서 배우는 사회 교과 단원의 구성이 일치한다는 걸 알 수 있다.
그야말로 학교 공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교과 공부를 할 때 함께 읽으면 정말 좋을 것 같다.

한 단원의 시작은 해당 단원에서 무얼 배우는지 간략하게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그리고 다음 페이지는 사회 교과 내용을 다루고 있는 동시가 등장한다.
교과서에 나오는 것과 같은 내용인데 이렇게 신박할 수가 없다.
문학적인 시 형식을 통해 사회 교과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게 색다른 느낌으로 신선함을 안겨 주었다.
돋보이는 형식 못지않게 내용 또한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도록 표현을 잘 해놓았고 꼭 알아야 할 주요 단어는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표기해서 눈에 띄도록 했다.

동시에 이어 다음으로 수필이 등장한다.
단원에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핵심 단어는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해놓았고 뜻풀이는 노란색 형광펜을 그은 듯이 표시해 두어서 공부할 때 이 부분만 살펴보아도 단원의 핵심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좋았던 점 중 하나는 사회에서 새롭게 배우는 단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한자어 뜻풀이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자를 앎으로써 해당 단어의 뜻을 더욱 명료하게 알 수가 있는데 사회 교과 내용을 수필 형태로 풀어나감에 있어 자연스럽게 한자어 뜻풀이를 등장시켜서 읽으면서 바로 개념을 이해하기 좋았다.
그리고 마지막 화룡점정은 서술형 논술 문제였다.
한 단원을 배우고 난 후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게 하는 문제였고 꼭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가 아니어서 아이의 자유로운 생각을 이끌어 내기 좋은 구성이었다.
요즘 학교에서도 서술형으로 적어야 하는 문제가 점점 많이 출제되고 있는데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써보는 연습을 함으로써 생각에 깊이를 더하고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같은 내용이더라도 다른 형식으로 다룬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사회 교과를 좀 더 친근하고 어렵지 않게 여겼으면 좋겠다.

- 이 후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