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자기결정의 원칙
라인하르트 K. 슈프렝어 지음, 류동수 옮김 / 타커스(끌레마)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원하지 않는 여러가지 상황들이 복합적으로 겹칠때가 있었다. 그때 내 인생을 스스로 주체못하고 주변상황과 사람들에게 질질 끌려다니는 느낌이었다. 이후 긴 세월을 아무것도 이룬것 없이 날려 보낸 후 , 차츰 행복을 되찾기 시작했던 것은 내뜻대로 되지 않는 주변 사람, 환경을 탓하지 말고 내가 스스로 못마땅한 환경을 바꾸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을 때부터였던 것 같다. 아마 그 때 이책을 읽었다면 시간낭비없이 더 빠르게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깨달았을 것같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이 책이 좋은 책이라 인정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행복을 되찾는 과정이 이 책에서 설명한 그대로였기 때문이다. 모든 인생의 불행 또한 자기책임임을 인정한 순간부터 내 스스로 환경을 변화시키자 노력하였고, 그 과정속에 자기발전이 있었으며 성장할 수 있었던 것같다.

작가는 이 책에서 회사에 종속되어 회사의 명령에 따라 강요받는 수동적인 삶에서 , 스스로 자기책임을 가지고 결정하는 스스로 선택하는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으라고 주장한다.

자기주도적인 삶이란 단어를 교과서에서 읽었던 기억이 있었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 정확히 생각해본적은 없었다.그러나 이책을 읽다보면 그동안 내가 살아왔던 생각과 태도가 나를 불행하게 만들었던 것처럼 얼마나 내가 이 사회에 종속되어 순응하고 살아가고 있었는지 인식조차 못했던 것 만큼이나 내가 얼마나 수동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던 것인지 다시금 깨닫게 된다. 남이 나에게 정해준 선택권 중에서 선택하다 보니 당연히 그 선택지 속엔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답이 없었던 것인데 , 당연한 결과를 왜 난 행복하지 않을까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은 사회에서 정해주는 선택지를 넘어 스스로 그 선택지를 만들고, 그 선택지 중에 결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지으며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한 삶이라 말한다.

왜 자신의 삶이 불행한지 깨닫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 이 책을 통해 그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스스로 발견하여 스스로 행복을 되찾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