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애프터 비트코인 - 블록체인 3.0 시대와 디지털화폐의 미래
나카지마 마사시 지음, 이용택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평점 :
2017년 하반기 대한민국은 가상화폐의 열풍이 불었다. 만나는 사람마다 “비트코인(가상화폐) 하세요?”, 20대 학생이 용돈을 비트코인에 투자해서 몇 억을 벌었더라 하면서 사람들의 근로의욕을 떨어뜨리는 뉴스가 매일 공영방송에서 흘러나왔다. 그러던 중 2017년말 정부의 규제 정책이 발표되면서 비트코인 등이 급락하기 시작하였고 끝물에 투자했던 많은 사람들이 다시 좌절을 했고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가상화폐 투자 광풍이 지나가고 언론은 다시 잠잠해 졌다. 사람들의 관심에도 멀어져 갔다. 나의 관심도 멀어져 갔다. 그러던 중 블록체인 3.0시대와 디지털화폐의 미래라는 부제를 가진 "애프터 비트코인"이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다.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가상화폐 책을 보면 한 번 읽어 볼까 하다가도 주식 투자 책 같다는 느낌이 들어 멀리 했지만 무엇보다 블록체인 3.0시대라는 단어가 생소하면서 모르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경제학 박사이자 일본은행 출신의 결제시스템 1인자인 나카지마 마사시 교수가 저술한 책으로 가상화폐의 미래를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봐야 할 것을 강조하면서 가상화폐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주목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은 구성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비트코인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이해하기 위한 비트코인의 탄생배경 및 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이 기술자가 아닌 경제전문가의 입장에서 설명해 주고 있으며, 2장은 비트코인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 사건, 시스템의 문제 및 정부 규제하에서 비트코인의 미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3장은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하여 긍정적 전망 및 부정적 전망이 혼재된 상황하에서 금융전문가 및 금융기관이 블록체인의 기술에 주목하게 된 원인 및 실증실험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4장은 화폐의 역사는 기술에 의존하는 바 블록체인을 통한 디지털 화폐의 발행은 중앙은행의 선택이 아닌 필수일 수 밖에 없는 상황하에서 국가별 시도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5장은 중앙은행이 실제로 디지털화폐를 발생할 경우 어떤 형태가 될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6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경우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국제 송금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7장은 금융업무 이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증권 결제분야에 어떻게 적용 될지에 대한 설명을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경제학자의 입장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을 해줌으로써 좀 더 쉽게 블록체인 기술 및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식이 없는 분야라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블록체인이라는 단어에 대한 두려움은 많이 줄어들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