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쭌TV, 가짜 뉴스를 조심해! 스콜라 꼬마지식인 29
윤선아 지음, 국민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일전아이가줌수업을하면서
여자친구대남자친구로퀴즈대결을하는모습을보았어요.
그중직업에대한퀴즈가있었는데
여자남자친구들중각각한명이직업에대해설명하고
나머지친구들은그직업이무엇인지맞추는게임이었죠.

다양한직업들이있더라구요.
저희아이가설명을맡고
직업들을하나하나설명하는데
'크리에이터'를설명할차례였어요.
그런데당연히알줄알았던'크리에이터'직업이
무슨직업인지잘모르고있더라구요.

'유튜브'는그렇게많이보면서
정확한단어도모른채그저노출이되었나봐요.

<봉쭌TV,가짜뉴스를조심해!>

이책은이렇게다양한매체에접할기회가많아진
요즘시대의우리아이들에게꼭필요한책이에요.

실제로일어날수도있을법한흥미로운이야기들로
책을읽는아이들이좀더쉽고재미있게
가짜뉴스에대한내용뿐아니라
다양한매체에대한정보도익힐수있지요.

하루의많은시간을미디어속에살아가는
우리아이들에게비판적인힘을키울수있는
'미디어리터러시'교육은매우중요해요.
거짓을알아내고차이를알아차리는
비판적인생각을하면서
정보나지식에대한분별력이생기고
창의적으로활용할수있어요.

 

 

 

봉쭌TV,가짜뉴스를조심해_윤선아.글/국민지.그림

 

 

준희는'양윰TV'의브이제이(VJ)유미를
좋아하고있어요.
'양윰TV'의유미는같은반초등학생크리에이터이지요.
친구들에게도인기많은유미.
준희는유미처럼초등학생크리에이터가되고싶어요.

'크리에이터'는유튜브같은동영상공유사이트나
앱에서영상을만들어올리는개인창작자들을말해요.

좀더일찍이책을읽었더라면첫째아이가
'크리에이터'란직업을잘알고설명할수있었겠죠?

그래도지금이라도잘알수있게되어정말다행이에요:)

 

 

준희는'1인크리에이터'가되기로결심해요.
그리고인기만화가크리에이터인안도르샘에게
편지를보내도움을요청하죠.

안도르샘이보내온답장에는
'1인크리에이터가'되려면
웹캠,마이크,조명기구,거치대등준비할게많대요.
우선돈이많이필요하네요.ㅠㅠ

하지만삼촌의도움으로
쉽게1인방송도구를만들수있었어요.

 

 

학교에서도1인방송만들생각뿐인준희.

이날담임선생님인유생강선생님은
머그잔을들고'비판적으로보기'수업을하셨어요.
자신의생각에따라판단하면서
거짓말과의심스러운것들을알아볼수있는
생각의힘을키우는것말이에요.

"중요한건내눈,내관점,내생각으로보는겁니다."

다양한우리주변의매체로인해
소식이나정보를알수있는곳이많아지면서
비판적으로보는태도는매우중요해요.

'육하원칙'에맞게기사를쓰는법도배울수있었어요.

보이스피싱,초상권,악마의편집등의단어도
알수있었답니다.

 

 

준희의'동영상공유채널만들기과정'도
자세히나와있어'1인크리에이터'를꿈꾸는
우리아이들에게도많은도움이될것같았어요.

드디어영상을업로드한준희.
유미에게제일먼저알려주고싶어요.

그날저녁,
유미가실종되었다는소식을듣게되었어요.
납치일가능성이크대요.
세상에ㅠㅠ이럴수가ㅠㅠ
다행이아침뉴스에서유미가무사히
집으로돌아왔다는소식을듣게되었어요.

그런데이모든사건이다유미의자작극이래요.
늦잠을자다학교에결석한유미가부모님께혼날까봐
납치를당했다가도망쳤다고거짓말을한거였어요.

 

 

학교에서본유미의모습은풀이죽어
보기에참안쓰러웠어요.
게다가친구들이서로소곤대며보는
휴대폰속인터넷기사에는
"초등학생크리에이터와장남감회사의은밀한거래"
라는제목의말도안되는기사가떠돌아다니고있었어요.

기자이름과이메일주도도없는기사.
이건바로'가짜뉴스'였지요.

가짜뉴스를퍼트려서사람들이많이보게되면
조회수를높여돈을벌수있고,
사람들의생각을바꿔이득을볼수가있어요.

 

 

이책을읽고보니정말'미디어리터러시'교육이
우리아이들에게꼭필요한
너무나중요한교육이라는걸느낄수있었어요.

성인이된지금도정보의홍수속에살면서
이게진짜인지가짜인지때로는구별조차어려울때가
많이있었거든요.

우리아이들에게만큼은
제대로된정보를골라내는분별력을키워
성숙한시민으로잘자랄수있도록도와주어야겠어요.
바로이책이첫걸음이될수있겠네요:)

 

 

 

 < 본 포스팅은 위즈덤하우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