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김만덕 - 아낌없이 베푼 조선 최고의 상인 저학년 첫 역사 인물(위인) 10
안선모 지음, 한용욱 그림 / 풀빛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너무나좋아하는
저학년첫역사인물이야기.
벌써10번째책이나왔어요.

아낌없이베푼조선최고의상인인
'김만덕'의이야기이지요.

신사임당,유관순다음으로나온
여성인물이야기라서그런지
큰아이가더반가워하더라구요^^
같은성별의위인이라더자랑스러운가봐요.

저학년첫역사인물이야기는
그인물이살았던시대적배경과함께
어린시절이야기부터그분의업적등을자세히알수있고,
특히역사인물에찰떡같은일러스트가더해져
더재미있게읽을수있어요.

부모를잃고굶주리며살았지만
자신의꿈을놓지않고최고의상인이된'김만덕'

'궁금해요.김만덕'이야기속으로들어가볼까요?

 

 

 

 

궁금해요.김만덕_안선모.글/한용욱.그림
 

 

'인생역전'
김만덕의이야기를쓰면서지은이가떠올린말이지요.
'인생역전'이란고난과역경,
시련이많고변화가심하던인생이
긍정적인쪽으로형세가바뀌는것을뜻하는말인데
'김만덕'의일생을한마디로표현하기에
딱인말이더라구요.

항상밝고명랑하고베풀기좋아했던만덕.
가족과함께했던행복한생활도잠시
그녀는열두살에고아가되어힘들게살아가요.
두오빠는다른곳의일꾼으로가고
외삼촌댁으로들어가지만
만덕만은홀로남게되죠.

만덕은이모든게가난때문이라며
부자가되야겠다고다짐을해요.

그러다(기생을하다그만둔)퇴기'월중선'과함께살며
그녀의수양딸로들어가게됩니다.
양인의신분인만덕이었지만어쩔수없는선택이었죠.

월중선은만덕을기생으로만들고싶어했어요.
기생의신분을기록해놓는장부인'기적'에서
빠져나오기위해선다른사람을기적에올려야했거든요.

원치않았던기생이었지만
결국만덕은월중선의은혜를값기위해
기생이되기로합니다.

만덕은기생의우두머리까지올라가요.
기생이되어편히살수도있었지만
만덕은양반들과어울리며
본래자신이원하던상인을꿈꾸게되죠.

 

 

하지만만덕은기생이라는신분때문에
장사를할수가없었어요.
양인의신분을되찾기위해죽음까지각오한만덕은
결국스물세살에양인의신분을되찾게되요.
그리고그토록꿈꾸던상인에첫발을내딛게됩니다.

만덕은절대다른사람들에게손해를끼치면서
혼자만잘살기를바라지않았어요.
때문에많은이들이만덕을찾았고
만덕은제주에서제일가는부자가되지요.

 

 

흉년이들어제주사람들이굶어갈때도
만덕은그냥지나치지않았어요.
오히려자신을거상으로만들어준사람들에게
다시돌려주는것뿐이라며
평생아끼며모은돈을다내놓았어요.

 

 

만덕의선행을알게된정조.
정조는그녀에게소원을베풀기로합니다.
만덕의소원은'금강산'을보는거였어요.

제주도인은제주섬을떠나는것을금지하는
'출륙금지령'이있었는데
만덕을위해정조는결국허락하지요.

만덕은어려운상황에서도절대포기하지않았어요.
자신의꿈을포기하지않았고
무엇이든긍정적으로생각했으며
베푸는삶으로많은이들에게존경받은
매우훌륭한인물이에요.

이책을읽으며우리아이들도
만덕에게서많은걸배웠으면좋겠네요.

저학년첫역사인물이야기 궁금해요시리즈.
정말적극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풀빛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