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책장 - 열한 살 소년 이산, 스물다섯 정조를 만나다
김주현 지음, 전명진 그림 / 만만한책방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주에갇혀살려달라고절규하던
아버지를바라보는
어린산의마음은어땠을까.

아무도믿을수없었다.
그리고너무무서웠다.
할아버지가아버지를뒤주에가둔것도,
힘이있는노론대신들도,
가만히있었던외할아버지와외삼촌도.

'바늘방석에앉는것처럼두렵고
달걀을포개어놓은듯위태롭다.'

산에게는아버지를지킬힘조차없었다.
매일매일을두려움에떨어야했고
악몽을꾸며잠들어야만했다.
열한살의어린아이가이겨내기에
얼마나외롭고힘든시간들이었을지
너무나안타깝게느껴졌다.

아버지는할아버지에게
인정과사랑을받지못했지만
산은그런할아버지곁에서
인정받아야만했고신뢰를얻어야했다.

아버지를지키지못했다는마음의짐과
할아버지곁에서인정받아야하는어깨의짐.
이모든걸짊어지고살아야하는어린산의삶.

지은이역시외로워보이는산을
안아주고싶었던걸까?

어느날소년은스물다섯살의자신과마주한다.
과거와미래가만나는시간이열리고
누구에게도마음을터놓을수없었던산은
결국미래의자신에게위로를받는다.

각자의시간에서겪었던일들을이야기하며
많은대화를통해서로를응원하고위로하는
어린산과정조의이야기.

나는열한살의너를응원할게.
너는스물다섯살의나를응원해줘.

 

 

 

시간의책장_김주현.글/전명진.그림

 

 

뒤주속에서죽어가는아버지를보며
산은아무것도할수가없었다.

그뒤로꿈속의아버지의모습은
늘고통스러운모습이었다.

그는어느누구에게도위로받을수없었다.

 

 

그러던어느날.
어린산앞에스물다섯살의자신이나타난다.

두렵고혼란스러운눈빛의나와는달리
당당하고의연한모습의스물다섯살의자신.
훗날,조선의임금이된정조였다.

그들은존현각책장문을통해
과거와미래를잇는시간을넘나들며
서로의시간을함께하는데.

 

 

신발끄는소리를내며탁탁걷는신하들조차두렵다.
호통치고싶지만그럴힘이없다.

게다가왕위에오르기위해
산은큰아버지의아들이되어야만했다.
더이상내아버지를아버지라부를수도없다.
눈물을보일수도,
그리워할수도없는존재.사도세자.

하지만스물다섯살의정조는달랐다.
그는즉위식에서신하들을향해
'나는사도세자의아들이다'
라고외쳤다.

하루하루가불안하고모든게두려웠던산은
그런정조의모습에심장이떨렸고,
용기있는정조를보며
지금자신의모습을돌이켜보게된다.

 

 

'과거는현재의밑바닥으로흐르고있는강과같아.
어제가오늘로이어지고,
오늘이내일로흐르지.
너의오늘이너의미래야.
잊지않고기억하는게중요해.
기억하려면기억해야해.
그래서일기든실록이든기록이중요한거야.'

어렸을때부터일기를쓰며마음을달랬던이산.
스물다섯살의정조역시잊지않고기억하기위해
일기를썼다.

불안한마음,두려운마음을털어놓으며
나와이야기할수있는일기.

두사람을만나게해주었던연결고리가
일기인이유가이런이유에서일까.

 

 

점점닫히는비밀의시간.
처음엔미래의자신을못본다는게두려웠다.
하지만서로를위로하고응원하면서
둘은이별을슬퍼하지않기로한다.

'우리는그냥서로마음속으로
응원하면서각자의시간을살게될거야.'

의젓한정조의시간을함께하며
용기를낼수있었던이산.
그는밝은미래를꿈꾸며마음을다잡을수있었다.

서로를응원하며힘이된
주옥같은그들의대화들.
나역시그런두사람의대화를읽으며
내삶의위로가되는걸느꼈다.

아이들도역시이산과정조의대화를통해
한뼘더성장하는계기가되었으면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