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 인간 파란 이야기 3
방미진 지음, 조원희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훔쳐보는듯한시선속에
가족같아보이는순백색의세사람.
눈동자가칠해져있지않은표지의일러스트는
어둡고공포스러운분위기를자아냈다.

왜비누인간으로제목을지었을까.

1차원적인뜻이라고는전혀생각하지않았다.
처음엔비누같이,비누처럼식의빗대어말하는
비누인간일꺼라고만생각했고
말그대로비누로만들어진비누인간의존재는
너무나독특하고기괴하단생각이들었다.

게다가초반에가일이이사를오고
그의아빠가가일의목을조르고
가일의몸에있는멍자국을상남이발견하면서
비누인간의전체적인내용은
가정폭력에관한이야기는아닐까하는
착각또한불러일으키게도했다.

하지만읽으면읽을수록
내가상상했던것과는전혀다른이야기였고
강렬하고도기묘한'비누인간'이야기에
점점빠져들을수있었다.

"그들은우리와달라요! 사람이아니라고요!

비누인간은평범한사람이길원했다.
하지만모든것의시작은
나와의다름을인정하지않고
모르는존재에대한두려움과
그들로부터의생존본능을지닌
우리자신이었다.

점점고립된상황에서
폭력으로낯선존재에대해두려움을제거하기전에
비누인간들과대화로서로를알아갈수있는
시간이있었다면그들은어떻게되었을까?

작가는인간과비누인간사이의갈등을말하면서
비누인간이다른언어를쓰는외국인이거나
전학간학교의무표정한아이들,
그리고같이살게된새엄마,
혹은반대로자기자신이
비누인간일수도있다고말하고있다.

앞으로살아가면서도
수많이만나고겪게될비누인간.
나부터서로다름을인정하고
대화로서로를알아가기위해노력한다면
어디서든인간과비누인간이
함께하며웃는모습을보게되지않을까생각해본다.

 

 

 

비누인간_글.방미진/그림.조원희

 

 

상남이네가족이사는마을에
투명한피부,어색한몸짓과말투,훔쳐보는시선들등
하나같이모두가비슷한누군가가
이사를오기시작했다.
상남이네옆집에도가일이란여자아이가
이사를오게된다.

예쁜외모의가일에게관심이가는상남.
하지만가일의행동도,
가일의가족도뭔가수상하다.

 

 

점점늘어가는전학생들과
수상한가일과의관계.
게다가그들은다들성적이좋을뿐만아니라
급식을먹지도않았다.

상남은수상한그들의뒤를밟다가
그들이하는이야기를엿들었고,
그걸눈치챈가일에게만나자는쪽지를받았지만
그이후로가일을볼수가없었다.

 

 

가일이궁금한상남.

상남은가일의집주변을서성이다

가일의아빠가자신의얼굴을

칼로깎아내는모습을보게되었고

상남은온갖공포에괴로워한다.

그리고모든걸알게된상남을없애려

쿠키를건네는비누인간.

하지만가일은상남이죽게놔두지않았다.

 

 

그들이다르다는걸가장먼저알게된건
학교에서였고아이들이었다.
나와는다른모습과무언가수상쩍은행동들.

그런그들의모습은
마을사람들까지그들을경계하게되었고
오해를풀고대화를시도하려는
비누인간들을전염병취급하기시작한다.

마을출입구를경찰들이봉쇄하기시작하면서
주민들은걷잡을수없는두려움에빠졌고
비누인간들로대한의심은확신으로바뀌었다.

비누처럼뭉개지는살과하얀피.

그들을인간으로인정하지않는마을사람들은
아이며어른할것없이
비누인간과의전쟁을시작했고
예상보다훨씬많은비누인간들과의싸움은
끝나지않을것처럼계속되었다.

 

비누인간들의목표는오직하나였다.
인간들속에서인간으로살아가는것.
하지만그들은실패했다.

프로젝트에실패한비누인간을쫓는비밀경찰들.
그리고주민들시선을의식하는비밀경찰을피해
상남을인질로잡은가일과그무리들.

그저살고싶을뿐이었다.
그들도우리와다를게없었다.

그리고그저이모든상황을종료시키기위해
정부는그동안사람들이겪었던모든일들이
집단환각상태였다고말하며치부해버린다.

가일과그무리들의마지막이야기역시
상상그이상이었고무척이나씁쓸했다.

우리와다르다는것.
낯선존재에대한두려움이
비누인간을종식시키기까지
얼마나많은피를흘리며서로싸워야만했는지
극한상황에서의인간의본성에대해
다시금생각해볼수있었고,
이책의소개글처럼
두려움이커져이성을집어삼킬때
끔찍한괴물을만들어낸다는말이
무척이나공감되었다.

나역시편견을가지고
색안경을끼며살지는않았을까
읽으면서도씁쓸하면서생각할게많았던
그런책이었다.
아이들에게도많은생각과
스스로를돌아볼줄아는시간이되었으면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