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이의 1945 우리 그림책 35
권오준 지음, 이경국 그림 / 국민서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똥이의1945>는권오준작가님의글이다.

생태동화<날아라삑삑아>를보러갔다가
직접권오준작가님을만난적이있었는데
실제로만났었던작가님이쓴책이라는걸알고
아이는너무반가워했다.
게다가권오준작가님의
부친권영국할아버지의이야기라는사실에
아이는더집중해서읽어나가기시작했다.

1945년서울언주공립국민학교6학년이었던
개똥이권영국할아버지가
들려주신이야기를재구성한책.

개똥이의시선으로만나본
1945년해방전후의이야기를담고있다.
권오준작가님도권영국할아버지도
이야기책에등장하면서
할아버지는어린시절개똥이로돌아간다.

"그래,저작은힘이모여우리나라를되찾았구나."
아이들과선생님은손뼉을치며환호했어요.
모두어깨동무를하고교문밖으로나갔어요.
만세를부르며힘차게걸었지요."

개똥이할아버지의어린시절이야기를읽으며
우리나라가일제에빼앗겼던
나라의주권을다시찾았던그날을기억할수있었다.
이책을읽는우리아이들도
조금이나마광복이어떤의미인지
큼지막한그림책에녹아든
할아버지의옛기억을통해
역사에쉽게다가갈수있기를바란다.

 

 

 

개똥이의19450_권오준.글/이경국.그림

 

 

서울말죽거리의한초등학교앞.
할아버지가졸업한학교이다.
운동장한쪽의그저평범한평행봉을보고
눈시울이붉어지는할아버지.
할아버지는지그시눈을감더니
1945년의열세살개똥이가되었다.

 

 

 

일본제국의지배를받던시기.
아이들은일제에충성을외치고일본말만써야했다.
우리말을써서혼나는아이들을데리고
뒷산으로올라간담임선생님은
아이들과함께평행봉을만들었다.

"너희들도이평행봉을배워서
자신의힘을길러라."

담임선생님은스스로힘을기르고
용기를내는법을직접보여주셨다.

 

 

일본제국의지배를받던시기.
아이들은일제에충성을외치고일본말만써야했다.
우리말을써서혼나는아이들을데리고
뒷산으로올라간담임선생님은
아이들과함께평행봉을만들었다.

"너희들도이평행봉을배워서
자신의힘을길러라."

담임선생님은스스로힘을기르고
용기를내는법을직접보여주셨다.

 

 

한글로쓰인이야기책을몰래봐야하고
일본아이들이먼저시비를걸어도
혼나야하는건개똥이와친구들이었기에
분한마음을견딜수가없었다.

 

 

태평양전쟁에서일본이계속패한다는소문,
일본이곧망할거라는소문이들리는가운데
일본순사들의감시와단속은더욱심해졌다.
일본인교장선생님의
우리말사용의단속또한심해져갔다.

그러던어느날,점심시간에폭발음과함께
학교뒤편에떨어진비행기.
개똥이가본불타는비행기에는
일장기가그려져있었다.

그일이후로1945년8월15일.
우리나라는일본으로부터해방이되었고
개똥이와아이들은우리말을마음껏할수있었다.

평행봉에서힘차게물구나무서기묘기를하던
아이들에게
그작은힘으로우리나라를되찾을수있었다는
이야기를해주신담임선생님.

그런분들이있었기에
우리가광복을맞을수있었다는
개똥이할아버지.


1945년'빛을되찾는다'라는의미의광복을
실제경험해보지않은우리로서는
그당시의기쁨이얼마나크고감사했을지모른다.
그힘든시절을이겨내고나라를되찾기위해
하나가된우리민족이었다.

이1945년광복이우리민족에게
얼마나큰의미가있는날인지
우리아이들에게도꼭알려주어야할필요가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