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마리 퀴리 우리 반 시리즈 3
전혜진 지음, 안병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최초의노벨상수상자이자
세계최초로노벨상을두차례나받은여성과학자,
마리퀴리.

아이가즐겨보는우리반시리즈에서
꼭다루었으면했던그녀의이야기라서그런지
'마리퀴리'의이름이반갑게만느껴졌다.
이번우리반시리즈에서는
마리퀴리에게어떤일들이펼쳐질까?

지난우리반시리즈홍범도에서는
홍범도가살았던역사적배경과그의업적,
그리고친일파와독립군에대한내용을다루고있어
위인전홍범도책그이상으로
아이들에게매우유익했었다.
그렇기때문에우리반시리즈마리퀴리역시
어떤식으로내용이전개될것이고,
그녀의이야기를어떻게풀어나갈지
매우궁금했고기대가되었다.

위대한업적을남긴과학자퀴리부인.
나에겐'마리퀴리'보다그녀를
'퀴리부인'이라부르는게더익숙하다.

폴란드의바르샤바에서태어난그녀는
러시아의지배속에서도자신의조국을사랑했던
뜨거운열정을가진여인이었다.

우리나라역시폴란드와마찬가지로
일본의지배를받았던비슷한시절이있었다.
그렇기때문에더욱마리퀴리의마음을
잘알고이해할수있었으며
그고통스러운삶속에서도
위대한과학자가된그녀가더대단하게느껴졌다.

이책을읽는아이들역시
그녀의노력과열정을엿볼수있지않을까.

 

 

 

우리반마리퀴리_전혜진.글/안병현.그림

 

 

 

노벨물리학상,노벨화학상을받으며
여성최초노벨상수상이라는수식어와
세계최초노벨상두차례수상이라는
두가지수식어를갖게된마리퀴리.

하지만그노벨상은거저얻어진게결코아니었다.

그녀는그녀의남편과함께평생방사능연구를하며
최초의방사성원소'폴로늄'과'라듐'을발견하는
역사상매우훌륭한업적을남겼지만
오랜시간에걸쳐이어진방사능연구는
재생불능성빈혈로인해
그녀의몸을점점갉아먹게만들었다.

 

 

여기는마리퀴리의병상.
괴로워하는그녀앞에저승사자카론이나타났다.
세상을바꾼사람들에게미래에가서
궁금한걸알아볼수있는기회를주는카론.

죽기직전까지도걱정이많은마리퀴리였다.
마리는세상을떠나기전에
자신이발견한방사능이어떻게세상에미칠지
미래에서직접알아볼수있는기회를얻는다.

 

 

2020년대한민국.
초등학교5학년열두살서마리의몸으로
태어난마리퀴리.
원래의서마리의기억과마리퀴리의기억을
모두다가지고7주동안이세계에서살아야한다.

학교에서도집에서도
서마리여야만하는마리퀴리.
100년뒤의세상으로온후마리퀴리는
서마리로지내면서
자신의딸이었던이렌과에브의업적,
그리고자신이발견한방사능이
세상에어떤영향을끼쳤는지에대해찾아보고
여러가지생각에잠기게된다.

 

 

같은반친구단짝세빈이의엄마가
뇌종양이라는사실을안마리.

뇌종양이무척고통스럽고치명적인병이라는걸
알고있기때문에마리는마음이너무아팠다.
세빈이엄마를기쁘게해드리고싶었다.
그래서마리와세빈이는
과학탐구경진대회를준비하기로하는데.

자신이살던시대에는여성이무시당하고
하고싶은공부며학교도다닐수없었다.
하지만지금은이렇게과학경진대회를준비하며
여성이라도하고싶은일을할수가있다.
마리퀴리는좀처럼믿을수없는현실에놀랐고,
지금서마리로서할수있는일에
매진해야겠다고다짐했다.

 

 

과학탐구경진대회를준비하면서
더많은것을얻은마리였다.
가족들을생각하며감사할수있었고
지금의서마리옆세빈이의
든든한친구가되어줄수있음에도역시감사했다.

마리와세빈이는
인공방사능의평화적인활용에관한내용으로
과학탐구경진대회를준비했다.
마리는세빈이의발표를들으며
자신의연구가결코헛되지않았음을깨닫고
원하던답을손에넣는다.

과학탐구경진대회에서대상의영광을안은
마리와세빈.

그리고다시마리퀴리로돌아온마리.



마리퀴리가자신의몸이망가져가는가운데에서도
끝까지놓지않고발견했던것들은
우리가사는세상가운데
상상할수없을정도로많은것들을바꿔놓았다.

우리아이들은그녀의감사함을알수있을까?

열두살이되어우리반으로온마리의이야기로인해
마리퀴리의삶을들여다볼수있었다.
그녀가끝까지어떻게살았고
그녀가원하고바라던미래의모습이어땠을지
그리고그녀의헌신에대한감사함까지
이책을통해우리아이들이
생각해볼수있었으면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