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를 바꾸는 요술쟁이 바람 지구 환경 이야기 2
허창회 지음, 윤태규 그림 / 풀빛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기압,저기압,밀도,몬순,경도,위도등
듣기만해도머리가아프고어려워
생각하는것자체도힘든
그런어른,아이모두에게
적극추천하고싶은책이었다.

<날씨를바꾸는요술쟁이바람>

2004년에출간된이후
왜많은사랑을받아왔는지충분히공감이되었고
최근자료들로바뀐개정판이나와
우리아이들과함께책을읽어볼수있음에
너무나감사했다.

과학이싫었던나였고
싫었기때문에너무재미없게공부했었던
지구과학.

어린이책을읽으면서
진정지구과학이정말어려웠던건지
아니면재미가없었던것인지
혹은이재미를몰랐던것인지
나스스로에게질문을해가며
우리아이들은
우리의삶과밀접하게연관된
여러기상현상들에대해
이런좋은책들을읽고이해하면서
좀더재미있게배울수있었으면
좋겠다는생각이들었다.

 

 

 

날씨를바꾸는요술쟁이바람_허창희.글/
                                             윤태규.그림


제목에들어간날씨와바람두가지단어처럼
날씨를이해하기위해서는
바람을알아야만한다.
날씨를구성하는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가
바로바람이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날씨를만들어내는
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인
바람의발생과그영향등을
여러기상현상과연결해서
책은설명하고있었다.


총6가지파트로나뉘어진책.

1.제갈량이바람을불렀다고?
2.하루동안바뀌는바람의방향
3.바람을불게하는태양
4.지구는거대한풍차
5.무지개속에감추어진날씨의비밀
6.완벽한날씨예측을위한도전

모든내용이물흐르듯설명이되어있었고
어떤것에대한정의를내리면
그건왜그렇게되는지?에대해
다음장에서알아볼수있는형식으로되어있었다.

다소어린이들이이해하기어려울수있는부분도
좀더쉽게풀어놓은설명과
이해를돕는그림들로
훨씬다가가기가쉬웠던것같다.

 

 

 

 

 

 첫장에서나왔던제갈량의활약상.
(첫장부터만화였기에더재미있게읽기시작했다.)
적벽대전은지금껏제갈량의기도로
승리하였다고만알고있었다.

곧이곧대로믿었던제갈량의활약상이
기도가아닌많은날씨경험에서얻은
예측이었다는것에무척이나흥미로웠다.

게다가적벽대전에서
바람이도와줄수밖에없었던
겨울철의남동풍을이용한제갈량이
기도로이겼다고알았던때보다
더대단해보이기도했다.

이처럼제갈량의활약상은
바람이왜부는지,어떻게부는지,
여름과겨울엔무슨바람이부는지등
바람에대한호기심과흥미를유발하기에충분했다.

기압은무엇인지,
고기압과저기압에대해
아주어린아이라도이해할수있을만한
설명으로쉽게이해가가능하도록했고
고기압이저기압으로움직이는
공기의움직임이바람이라는것.

그리고바람의세기가기압차이때문이라는것까지
단숨에이해할수있었다.

 

 

 

- 공기가움직이니까바람이부는거에요.

- 바람은공기의양을같게하려고불지요.

- 온도가다르면기압차이가생겨요.

가까운곳에서온도차이에의해생기는기압차이는
산곡풍과해륙풍의현상을생기게한다.

 

 

 

 

 

지구의온도차이를설명하며
지구의위도를다시한번살펴볼수있었고
위도와계절에따라
온도가달라지는이유에대해서도
자세히들여다볼수있었다.

다소어렵게느껴졌던전향력에대해서는
아이들과한번더자세히찾아보자고약속했다.

귀여운일러스트와
어린아이들도이해하기쉬운예문.
그리고자세하고친절한설명들.
어느것하나빠지지않는내용들로
바람과관련된많은것을알수있었던책.

읽으면읽을수록
한번읽고덮어놓을책은아니란생각이들었다.
계속해서옆에두고읽으면서
외우지않아도자연스럽게이해했음한다.
나중에우리아이들에게
바람과날씨에대해쉽게설명해주는그날까지
아이들과함께재미있게읽고싶은책.

허창회작가님은다른책들도읽어보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