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앨버트로스다 - 인간에게 고통받는 바다생물들의 이야기 즐거운 동화 여행 94
조소정 지음, 신외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책인데도불구하고
너무재미있게읽은책이었다.
인간에게고통받는바다생물이야기.
그림만보고갈매기라고착각했던
앨버트로스라는새의이야기였다.

우리가무심코버린쓰레기들로
서서히죽어가고있는바다.
그리고그바다에서살면서먹이를구하는
앨버트로스.

책을통해인간으로서가아닌
앨버트로스의입장에서그들의눈으로
그들이처한환경을바라보니
동물들의아픔과슬픔이더잘느껴졌던것같았다.

아이역시책을읽고앨버트로스들이
알에서태어나부모결에서살아가면서
독립을하고,또짝짓기를하여알을낳아
새끼를기르는그모든과정을통해
생명의소중함과
자연을깨끗이해야만한다는걸
느낀것같아그것만으로도참감사했다.

 

 

 

나는앨버트로스다_조소정 글/신외근 그림

 

 

이책은앨버트로스들이
알에서태어나짝지기를통해알을낳고
그알을키우면서바다에서일어나는일을다룬
앨버트로스3대가나오는이야기이다.

앨버트로스가어떻게태어나는지,
먹이는무엇을먹는지,
적이나타나면어떤행동을하는지,
어떻게나는지,
짝지기는어떻게하는지등등
앨버트로스의모든것에대해알수있었다.

그리고앨버트로스의아기새들이
어떻게죽어가는지까지도...

 

 

아빠천둥이와엄마나르샤의소중한아기새사라.
약하게태어난사라를위해
나르샤와천둥이는멀리까지교대로날아가
신선한먹이를주기위해애를썻다.
하지만점덤더커갈수록
더많은먹이를원하는사라로인해
나르샤와천둥이는함께먹이를구하러가고,
둥지를비운사이사라는천적으로부터
날개가찢기고여기저기물어뜯기게된다.
그이후로날수없게된사라.
우연히만난친구휘파람과가리온의응원에도
날수없었던사라였지만
또다시만난천적여우를피하기위해
결국엔사라역시날수있게되었다.
그리고친구들과어울려도
뒤지지않고날수있게된사라는비행시합을통해
친구들사이에서대장으로뽑히게된다.
그모습을본나르샤와천둥이는
이데야사라를독립시킬때임을
사라가부모곁을떠날때임을말해준다.

 

 

사라는온전히자신의힘으로
앨버트로스들을이끌고싶었다.
사라는새로운터전에관한생각으로가득차
친구들을데리고무리해서날아갔다.
하지만배도고프고
사라를좋아하는휘파람과가리온의마음은
그무리를반으로갈라지게했다.
솔직히가리온은아무리애써봐야
사라눈에들리가없다는것을알았기때문이다.

가리온의무리는손쉽게먹이를구할수있는
고기잡이배근처를맴돌며쉽게배불릴수있었다.
그리고이렇게쉬운먹이구하기를
포기하기어려웠다.

 

 

그러던어느이른새벽녘,
유조선밑으로검은물이흘러나와
주변바닷물을검게물들였다.
아믄것도모르고바닷물에들어간
가리온무리의친구들은움직일수조차없고,
가리온은말로만소리치며친구들을구하려하지만
결국엔가리온역시친구들을구하고자
검은물에내려앉아
온몸이검은기름을뒤집어쓰게되어
본인또한움직일수없게된다.

하지만다친새들을보호해주는보호소사람들을만나
가리온과몇몇의친구들은
다행이목숨은건질수있었다.

 

 

사라무리가어른이되고
앨버트로스들은짝을찾아가정을이루기위해
육지로돌아왔다.
휘파람과사라역시서로의마음을확인하고
부부가되었다.
그리고소중한생명이태어날알을낳고
알껍데기를깨고나온아가의이름을
미래라고지어주었다.
엄마아빠가된사라와휘파람은부지런히먹이를구해
미래를튼튼하게키우고싶었다.
하지만점점먹이는구하기는어렵고
집에서엄마아빠를기다리며
배고파할아기가걱정은되고해서
사라는물에떠있는손쉽게구할수있는것이라도
가져와서아기미래에게먹였다.
하지만곧그것이인간이버린쓰레기임을알게되었고
다행이미래는바로토를해서목숨에는지장이없지만
다른앨버트로스들의아가들은
너무많이쓰레기를먹어토를할수조차없어
엄마들과아빠들은점점죽어가는아가를
보고있을수밖에없었다.

나조차도바다생물들이무엇을먹는지
어떻게살아가는지조차관심이없었었다.
하지만이책을통해인간들에게고통받는
바다생물들의삶을직접엿보고나서
나또한엄마이기에
자식을잃은슬픔이얼마나클지
게다가자신이직접먹인음식으로인해
아기가죽게생겼으니그얼마나죄책감이클지

정말자연에대해어떻게살아가야할것인가
스스로나에게질문하고
많은생각을해볼수있는시간이었다.

 

 

멋지게나는앨버트로스.
실제로본적은없는것같지만
꼭한번실제로만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