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알고리즘이 궁금해 2 : 자주 쓰는 알고리즘 - 코딩 전에 배우는 알고리즘 그림책 알쏭달쏭 알고리즘이 궁금해 2
마쓰다 다카시 감수, 김정화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코딩교육의바탕이되는
알고리즘을배우자!

우선알고리즘이란무엇일까요?

'알고리즘'이란
목적을이루기위한방법을이르는말이에요.
알고리즘을생각해내고
그것을컴퓨터에명령하는것을
'프로그래밍'이라고하지요.

이책은흔히말하는
프로그래밍언어로서의알고리즘을
다루지않아요.
대신초등학생이생활에서흔히맞닥뜨릴수있는
문제들이주어지고,
그것을등장인물들이각각의알고리즘에따라
해결하고목적을이루는과정으로전개되지요.

 

 

 

 알쏭달쏭알고리즘이궁금해2
(자주쓰는알고리즘알기)_마쓰다다카시 감수

 

 

 

이제곧운동회에요.
제일먼저공굴리기연습을해야해요.
백팀과홍팀으로나누어서
가장먼저맨뒤까지
머리위로큰공을옮기는팀이승리!!

떨어뜨리지않고어떻게하면
빨리옮길수있을까요?

알고리즘을생각하면
공굴리기를잘할수있어요.

 

 

다음은이어달리기연습!!

경기에서이기기위해서는달리는순서가중요해요.
50미터달리기기록을비교해보고
달리는순서를결정해요.
5등부터1등까지순서대로달려보고
결과가좋지않으면
순서를바꿔달려보아요.

 

 

생각한알고리즘에문제가생기면
더좋은알고리즘을생각해내면되지요.

 

 

알고리즘에는여러가지가있어요.

공굴리기때썻던알고리즘은 - 버블소트
수를바꾸는모습이거품(버블)이떠오르는
모습과닮았다고해서버블소트라하지요.
즉,숫자가커지거나작아지거나순서대로
명령을주는거에요.

이어달리기때썻던알고리즘은 선택소트
가장큰수또는작은수를선두의수와바꾸어
앞부터순서를정해가지요.

 

 

길이순서로나열하는 연필소트

 

 

수많은데이터중에서
자기가원하는데이터를찾아내는것을
'서치'라하고,
찾는방법을'서치알고리즘'이라고해요.

찾는방법을연구하면원하는것을
금방찾을수있어요!!

이책에는아이들이쉽게이해할수있도록
일상생활에서경험할수있는일들로
알고리즘놀이를배울수있게되어있답니다.
어렵고처음배우는단어들이나와
아이들이다소생소하게느낄수있지만
이책을보다보면자연스럽게이해할수있어요.
단순히알고리즘은무엇무엇이다.
라고설명했을때보다
책을통해여러가지예를직접보고생각하게하니
훨씬아이가받아들이기쉬웠던것같아요.
알고리즘1책도구입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