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세계
리즈 무어 지음, 공경희 옮김 / 소소의책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지 않는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의 주인공 에이더는 보스턴 공과대학 비트연구소장인 아버지 데이비드의 주도로 홈스쿨링을 하며 평화로운 삶을 살고 있다. 그런 어느 날 데이비드의 이상한행동으로 그의 수수께끼 같은 과거의 행적들이 하나 둘 드러난다. 하지만 데이비드가 준 플러피디스크의 암호를 풀지 못해 결정적인 그의 과거는 밝혀진 것이 없이 의문만 남았다.

이십여년의 긴 시간이 지난 후 어릴적 동무 그레고리의 도움으로 암호를 풀게 돼 의문만 남았던 데이비드의 삶을 알게 된다.

태초 지구에서 생명체가 탄생한 이후 진화에 진화를 거듭해 인간이라는 고등생명체가 생겨났다. 이런 인간은 공진화의 결정체로써의 자기 역할을 수행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생각하는 힘을 가진 유일한 존재라는 오만함으로 자신의 이익이나 필요에 의해, 집단의 이익이나 필요에 의해 다른 생명체들을 착취하고 파괴하고 있다. 오래 전 멸종의 이유가 자연적인 힘에 의했다면 지금은 인간들에 의해 자행되고 있다. 더욱이 같은 종의 인간까지도 억압과 착취로 인해 괴로움에 빠져 살고 있다.

데이비드는 어린시절 아버지의 이중적인 생활태도와 누나 수전의 죽음으로 당시 사회상규에 어긋나는 동성애를 추구한다. 이로 인해 차별과 생명의 위협으로 자기의 신분을 감추고 철저하게 베일에 싸인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다. 억압과 멸시가 없는 인공지능으로 구현되는 가상현실세계라는 또 다른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에이더 또한 아버지의 베일에 싸인 과거를 찾는 동안 이전까지의 아버지의 사랑에 대한 불신감과 혼자라는 절망감을 가상현실세계 구현을 위해 매진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속에서 자칫 인간성파괴라는 극단적 상황에 놓일 수 있었음에도 리스턴의 사랑과 데이비드의 사랑이 진실임을 깨닫고 잘 극복해낸다.

[보이지 않는 세계]가 주는 즐거움은 가상현실세계를 단순히 인간들이 즐기기 위한 단순한 도구의 역할이 아닌 인간의 거짓과 가식적인 행위의 탈출구로 삼았던 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인간에게 닥친 어려움과 외로움을 극복하는 것은 그것을 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간의 사랑과 믿음이 필요함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