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드림 - 꿈꾸는 커피 회사, 이디야 이야기
문창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커피 드림

 

몇 년 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소개되었던 사연이 생각난다. 월남에 파병 갔던 아들이 시골에 계신 부모님께 선물을 보냈다. 가루우유와 커피였다. 시골에 사는 당시 우리네 부모가 커피를 알 턱이 있나. 그래서 우리 부모님은 색깔도 시커멓고 맛도 쓴 커피를 보약으로 알고 동네사람들에게 자랑했다는 웃지못할 사연 이런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반세기도 지나기 전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 내 놔도 부족하지 않을 커피공화국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대중의 인기를 끌고 있다. 전 국민이 1년에 1인당 500잔이 넘는 커피를 마신다는 통계가 나왔다. 우후죽순처럼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커피전문점이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이디야커피 문창기 대표의 [커피드림]을 읽으며 이들의 소박하지만 꾸밈없는 열정이 불러 온 결과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불과 80여개의 매장을 12년 만에 전국 2000개 매장으로 확산시킨 그들 노력의 결정물

좋은 제품이 있다고 해서 한 사회의 문화를 주도 할 수가 없다. 좋은 제품과 함께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점주들의 확신을 한 축으로, 직원들의 열정이 어우러졌을 때 한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 이디야커피 문창기 대표는 이것을 간과하지 않았다. 커피연구소를 설립해 끊임없이 좋은 제품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출근이 즐거운 회사를 위해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주고, 대리점주의 불만, 좋은 의견이 지체없이 회사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이 세 가지를 잘 조화시켜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한 결과가 토대가 취약한 토종브랜드가 대한민국 대표 커피브랜드로 자리잡게 된 원동력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런 운영의 원칙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러나 이런 기본을 망각한 채 상생이 아닌 자기 혼자만의 성공을 위해 동업자-직원, 대리점주, 협력업체- 를 쥐어짜는 행태가 만연한 사회의 좋은 선례로 남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커피는 대표적인 아동 노동착취가 심한 업종이다. 이디야커피가 이런 아동 노동착취 근절을 위한 나름의 방안도 강구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과도한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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