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공 - 홀로 닦아 궁극에 이르다
배일동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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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한 말 수 많은 외침에도 불구하고 유구한 역사를 이어 오는 동안 자랑스러운 문화를 형성했던 한민족이 서구 열강을 모방해 제국주의 침략 야욕에 불탄 일본의 식민지를 겪으면서 기존에 형성해 왔던 모든 문화유산들을 알게 모르게 부정하는 태도를 보여왔다. 이런 시대 흐름속에 문화유산들은 하나 둘 우리들의 뇌리속에서 사라져 버렸다. 그나마 몇몇 뜻있는 인사들에 의해 겨우 그 명맥만 유지해 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의 문화유산이 식민지 고통의 원인이라도 되는 듯 외면해 버린 세월 동안 서구의 문화만 우리들의 의식속에 그 뿌리를 단단히 내려 그것이 우리 민족의 문화처럼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몇 년 전부터 세계적으로 K-POP으로 대변되는 한류 열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대한민국의 연예 스타가 그 나라의 공항에 나타나면 야단법석 엄청난 소란이 일 정도다. 하지만 그들이 열광하는 한류문화가 우리의 전통에 기반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냥 그들의 문화를 그들에게 되돌려 주는 것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독공] 홀로 닦아 궁극에 이르다. 이 책은 우리의 소리를 찾아 뒤늦게 입문해 뼈를 깍는 노력을 통해 대가의 길에 들어 선 작가의 이야기이다. 우리들이 평소 잊고 있는 우리 소리의 숨결을 들려주는 소중한 기록이다.

 현대사회는 남보다 먼저 시작하고 고지를 먼저 선점하여 위세를 부리는 풍토가 만연한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 오직 열정 하나만 가지고 뒤늦게 소리의 세계에 뛰어 든 소리꾼의 고통은 말로 형용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런 고통의 과정을 묵묵히 끊임없는 수련을 통해 극복해 낸 작가의 열정이 잘 드러나 있다.

 왜 독공이라고 했을까?

소리의 세계에 남들 보다 늦게 뛰어 든 작가는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야 했을 것이다. 물론 모든 예술인들이 자신만의 길을 추구해야겠지만 우리 사회의 모습은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제자는 스승님의 그림자에 안주하고자 하고 또 스승은 제자를 자신의 명예를 높이는 도구로 이용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런 모습이 바람직한 예술인의 모습은 아니라는 것이다.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자기의 길을 갈 때 전통 문화는 그 뿌리를 더 깊이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진정한 한류이고 세계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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