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공부법 - 미치도록 공부가 하고 싶어지는
자현 스님 지음, 소복이 그림 / 불광출판사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모 신문사에서 고등학교 입학성적과 졸업성적을 비교해 발표한 적이 있었다. 소수의 학생들을 제외한 대다수의 학생들은 입학성적과 졸업성적이 별 차이가 없다는 조사 결과였다. 믿기가 조금 힘들었다. 왜냐하면 현재의 입시제도 하에서는 고등학교 성적은 대학진학을 하는데 있어서 그 중요도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가 없다. 그래서 모두들(일부 포기한 학생을 제외 한) 눈에 불을 켜고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의 변화가 없다는 결과는 쉽게 믿기가 힘들었던 것이다. 왜 그럴까? 곰곰히 생각해 보면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전체 삶을 관통하는  목표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에 맞는 장, 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향해 자신의 나약한 마음을 추스러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인데 그것이 없다.

 둘째, 자신의 변하지 않는 생활태도, 습관 때문이 아닐끼? 대다수 학생들의 생활태도를 살펴보면 특정한 몇몇을 제외하면 공부, 학습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는다. '고등학교 가서 열심히 하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번 굳어진 생활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이런 습관이 고등학교 진학해서도 그대로 유지되기에 성적의 변화를 가져오기란 요원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스님의 공부법"에서 답을 찾아보자. 이 책의 지은이 자현스님은 현재 4개의 일반대학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면 매년 인문학 논문을 가장 많이 등자하고 있는 놀라운 분이다. 더 놀라운 것은 결코 뛰어 난 기억력의 소유자도 아니라는 것이다. 나와 같은 평범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내는 까닭은 무엇일까?

 공부법에 정답은 없다.

 성적에 민감한 학부모, 학생들은 A라는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소문이 들리면 A라는 방법으로 우루루 몰려가고 B라는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소문이 들리면 B라는 방법으로 우루루 몰려가는 행태를 반복한다. 물론 공부법에 대한 보편적인 방법은 있겠지만 세상에 똑같은 지문은 없는 것 처럼 모든 존재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내가 남과 다르다는 특수성에 대한 인식은 공부법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다. 결국 자기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가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스님은 현재의 자기를 직시하기를 바란다. 나에게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잘 하는지 솔직하게 객관적인 시각으로 자신의 본 모습을 돌아 볼 필요가 있다. 그럼으로써 내가 가진 여러 부분들을 조합시켜 가장 효율적인 측면을 도출해 내는 것이 가능하다.

 발전하고 싶다면 현재 익숙한 가치를 부정하라. 그리고 안정되고 싶다면 반복해서 익숙해져라. 이와 같은 두 가지의 이중구조가 선순환하도록 하면, 공부의 진전은 물레방아처럼 빠르게 회전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18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