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話頭) 아이온총서 1
박인성 지음 / 경진출판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두

 

, 고등학교시절 국어과목을 좋아해서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했다. 동기생중 군 제대 후 입학한 형이 있었는데 작은 발음이나 어감의 차이를 이용해 말장난을 즐겨했다. 우리들은 어이없어 하다 한참 후 웃음을 터뜨리곤 했는데 참 기발하다고 생각했다. 불가에서 흔히 나오는 화두 또한 대중들이 들었을 때 이게 무슨 말장난이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것은 대중들의 무관심, 무지, 그리고 이해하기 어려움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시가 가진 은유, 함축, 배경지식등이 부족하면 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것처럼 화두 또한 마찬가지이다.

화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해설서는 무관심, 무지, 이해의 어려움에서 벗어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박인성교수의 [화두]가 바로 그런 해설서라고 할 수 있다.

[화두] 이 책은 [선문염송집]에 수록된 마조, 남전, 조주선사의 화두 99칙을 분석하고 있는데 이 분석은 프랑스의 철학자 질 들뢰즈가 화두를 해석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자의 분석대로 선사들의 화두를 접하니 우리가 많이 들었지만 왜 뜰 앞의 잣나무라 했는지 얼핏 이해는 간다. 하지만 우리가 이해를 했다고 깨달음을 얻거나 하지는 못한다. 다만 어떻게 화두를 체득할 수 있는 작은 씨앗은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현대사회 대중들은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 날마다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경쟁에서 이겼다 하더라도 만족감을 느끼기 보다는 더 큰 공허감을 느껴 또 다른 경쟁을 찾아 헤맨다. 이 과정에서 대중들은 큰 심리적 불안에 사로잡힌다. 이런 공허감과 불안함이 넘치는 사회에 [화두]는 우리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지는 못하더라도 마음에 작은 위안이라도 받을 수 있다면 그 가치는 작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늘 작은 화두 하나 마음에 새기고 생활해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