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부르는 노래 : 바가바드기타 인도 정신문화 총서 1
배해수 편역 / 지혜의나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이 부르는 노래 바가바드기타 -

 

책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읽다보면 호기심이 동하는 책을 만나게 된다. [마하바라타]가 나에게는 그런 책 중의 한권이다. 인문학자뿐아니라 자연과학자들의 글에도 종종 언급되기에 어떤 책일까 궁금함이 일어 읽게 되었다. 인도인들이 이 세상 모든 것이 [마하바라타]에 있다. [마하바라타]에 없는 것은 이 세상에도 없다는 말처럼 5권까지 출간되었지만 몇 권으로 완간될지 짐작할 수 없을 정도의 방대한 양의 서사시라는 생각이 든다.

배해수박사의 신간- 신이 부르는 노래 [바가바드기타]는 인도의 3대 서사시중 하나인 [마하바라타] 6권에 실려 있는 700구절로 된, 거룩한 자의 노래란 뜻으로 간디가 늘 머리맡에 두고 읽었다고 할 정도로 인도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힌두교의 대표 경전이다. [바가바드기타]는 왕국의 왕권문제로 대평원에서 최후의 결전을 앞 둔 아르주나가 맞은편에 도열해 있는 친지들을 보며 깊은 회의감에 사로잡혀 과연 이 전쟁을 수행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괴로워하며 자신의 마부로 현신한 크리슈나 신과의 대화를 문답형식으로 기록한 이야기이다.

평범한 존재인 나는, 우리들은, 삶의 기로에서 많은 고민과 갈등에 빠져 힘들어 한다. 이런 과정에서 우리들의 삶은 표류하는 배처럼 바람의 방향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어떻게 해야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고 굳건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크리슈나는 아르주나의 내면에 있는 참자아를 찾아 어떤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는 평온한 상태를 유지해 책임과 의무를 피하려는 나약한 자신을 올곧게 세워 나간다면 불멸의 존재로 거듭날 수 있다며 그곳까지 가는 과정의 실천적 수행방법들을 차근차근 들려준다. 이와함께 책의 서문에서 [바가바드기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도문화 전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초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마음의 안정을 잃고 방황하는 현대인들에게 읽어 보기를 권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