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수학자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7
김승태.김영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워풀한 수학자들

 

예나 지금이나 학생들이 제일 싫어하고 힘들어 하는 과목 수학이 그 첫째자리에 놓일 것이다. 그래서 생겨난 말이 수포자가 아닌가? 나는 어떨까? 수학을 엄청 싫어한 나는 그 시작이 언제일까? 1 수학선생님으로 인해 시작되었다. 아이들을 때리는 것에 희열을 느낀 선생님? 1m길이의 직육각형 막대기가 선생님의 키 높이에서 정수리로 떨어질 때 그 통증이 지금도 느껴지는 듯하다. 시험점수가 내려간 점수만큼 1점에 1대씩 그렇게 나는 수포자가 되었다.

[파워풀한 수학자들] 세상살이가 다 그러하듯 포기하면 모든게 편안할 것 같지만 더욱더 불편해진다. {파워풀한 수학자들}을 손에 잡으면서 당시의 아쉬움이 묻어난다. 더욱이 큰 아이가 문과를 선택할 때 했던 말 수학이 왜 필요한데? 사실 대답이 궁색해 질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해 줬던 말

아빠 봐라. 수학 못하니 그저 그렇게 살고 있잖아

수학 잘 하면 조금 더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다.’

수학은 생각이라는데 생각없이 편하게 사는 이 시대의 남녀들에게 권해주고 싶어진다.

[파워풀한 수학자들] 고대의 수학자 탈레스에서부터 중세 뉴턴을 넘어 근대 오일러까지 우리들이 배우는 교과서속의 수학자들을 소환해서 공식의 발견 과정들을 재미있게 이야기형식으로 들려주고 있다. 그와 더불어 동양의 수학자들과 그 저서들을 간략하나마 언급해 주어서 지금껏 서양 중심의 수학에서 벗어나 나름 수학이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괜찮은 시간이었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학에 좀 더 친근하게 접근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지만 수포자인 나에게는 여전히 어렵게만 느껴진다. 이 일을 어찌할꼬

지금 코로나 19로 온 나라가 난리다. 당장 세상이 망할 것처럼 느껴진다. 이럴 때 좀 더 냉철해질 필요가 있는데 생각없이 나오는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차라리 그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생각하며 좀 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