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그림책 - 우리는 그림책을 함께 읽는다
황유진 지음 / 메멘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그림책" 은 작가의 인생경험과 그와 관련된 그림책들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니... 예전, 책 관련 인문학 서적인 "책은 도끼다"와 같이 순식간에 읽어내려가게 됐고 몇 시간만에 다 읽어버렸다.

본인은 좋은 책은 그냥 빨리 얽어버리는 성격이라 그랬지만 이 책은, 사실 그렇게 읽으면 안되는 책이다. (책은 도끼다도 마찬가지...)

각각의 그림책 한권 한권마다 주는 내용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음미하고 넘어가야 하는.. 깊이가 있는 책이다.

여튼 이 책은 그림책 소개 파트와, 그 그림책에서 주는 삶에 관한 위로 등 메시지와 관련된 작가 개인의 인생(유년기, 회사생활, 육아, 퇴사, 프리랜서 경험)을 소개한다.

인생을 살면서 경험하는 힘듦, 고민들과 관련하여, 그림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위로 사례들을 많이 제시하는데, 작가의 경험 사례들이 흔히 경험하는 육아의 힘듦. 직장인들의 고뇌. 인간관계 등... 평범한 사람들이 흔히 경험하는 너무나도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아서 확 와 닿는다.

작가 개인의 경험 뿐만이 아니라 또 작가 개인이 그림책 같이 읽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경험한 다양한 사람들의 그림책 감상 사례들을 소개되는데 이들도 마찬가지로 공감되는 내용들이 무척 많다. 내용을 보면 그림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고 본인의 삶과 철학적 주제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구나 하는 것을 알게된다.

다만, 이러한 것들이 우울증이 극적으로 치료되거나, 인생이 변화하는 등과 같이 극적인 것은 아니다.

다만 작가의 인생 경험과 같이 정말로 일상적인 흔히 할 수 있는 고민들과 누구나 가지는 인간관계 등 삶의 주제들에 대해 스스로 다시 생각하고 일어설 힘을 그림책을 통해 얻는다는 정도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점이 마음에 들었다. 극적인 것은... 사실 현실적이지가 않고 동떨어져있다. 자극적이어서 관심이 확 가는건 있지만, 사실상 내 인생에 대 보면 사실 크게 대입할 여지가 없다.

이런 좋은 인문학 책은 오랜만이다. 그림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최고의 그림책 인문학 책이 될 것이다. 그림책과 관련 없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재미있게 볼 책이다.

이 책에서 소개된 그림책들은 딱 봐도 작가가 엄청나게 엄선한 책들임이 틀림이 없다. 책을 읽는 도중 소개된 그림책들이 너무보고 싶어, 그림책이 지금 당장 옆에 없음이 한탄스러운 적이 여러번이다.

하지만 해당 그림책을 보지 않더라도, 해당 그림책에 대한 소개와 작가와 다양한 사람들이 책에서 받은 영감들의 소개만으로도 충분히 깊이있는 인문학 책이다.

오랜만에 정말 괜찮은 인문학 책이라고 평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