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한때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에 빠진적이 있다. 처음에 뇌라는 소설을 읽고 난 후 그의 기발한 상상력과 지식, 박진감나는 상황전개에 그의 소설들을 마구 읽어보게 되었다. 그러다 개미, 나무, 아버지들의 아버지, 천사들의 제국, 타나토노트 등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처음 뇌랑 개미를 읽었을때의 그의 참신한 생각은 그의 다른 소설들을 계속 읽어가면서 무너져 갔다. 다른 소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아이디어가 비슷비슷하단 느낌이 들었고, 그의 소설을 읽고 난 후엔 기분이 좋지 않았다. 그렇게해서 나는 그의 소설에 흥미를 잃고 있다가  얼마전에 친구의 권유로, 또 옛날 '뇌'나 '개미'를 읽었을때의 기대감이 생겨서 이 책을 다시 읽어보게 되었다.                         결론은 대 실망이다. 아이디어는 역시 참신하다. 우주를 나는 노아의 방주, 빛 에너지의 이용,..

하지만, 항상 그의 소설은 인간세상을 벗어난다. 현실을 벗어나고 따뜻한 느낌보다는 차갑고 인공적인 느낌이 든다. 이번 책은 훨씬 그런 느낌이 강하게 든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긍정적으로 인간문제를 풀려고 하기 보다는, 또 인간안에 있는 아름다운 본성을 보려고 하는 것보다는  인간의 악한 모습에 더 초점을 맞추는 것 같다. 그리고 악하지만 선한 모습을 갖고 있는 인간의 본연을 그리기 보다는 악하기 때문에 악하게 끝날수 밖에 없는 결말을 만들어 낸다. 

   이런 소설이 읽는 사람들에게 상상력을 키워준다는 것에선 좋은 소설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엔 이 책 정말 별로다. 너무 성급한 상황전개와 극적인 반전, 억지로 짜맞힌듯한 내용연결인 것 같다. 뜬금없이 성경적 요소를 집어넣은 것 같은 생각도 든다. 소설은 현실을 반영한 허구여야 한다면 그의 소설은 현실을 훨씬 벗어난 그저 "이야기"에 불과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또 작가의 세계에 대한 가치관은.. 전혀 안보인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소설의 한계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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