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보는 서양사 만화라서 더 재밌는 역사 이야기 1
살라흐 앗 딘 지음, 압둘와헤구루 그림 / 부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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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 이 글에서 '아마추어'와 '프로'는 작업물 퀄리티의 우열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작업을 대하는 태도의 차이를 서술하는 표현일 뿐입니다.

나는 아마추어리즘을 사랑한다. 아마추어의 작업물에는 이른바 '클라이언트'를 의식한 자가검열이나 퀄리티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 퀄리티의 낮고 높음과는 아주 다른 차원의 얘기다. 원하는 걸 만들면 되고, 내킬 때 만들면 되며, 즐겁게 만들면 된다. 프로는 일견 멀끔해 보여도 괜히 어깨에 힘이 들어간듯한 결과물을 낳을 때가 종종 있다. <전쟁으로 보는 서양사>는 아마추어의 즐거움과 신선함, 그리고 한계를 담은 작업물이다.

나는 "설명해야 하는 드립은 실패한 드립"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이른바 '드립'을 칠 때는 상정한 독자가 그 의도와 개그코드를 이해할 배경지식을 충분히 갖고 있는지를 고려해야한다는 뜻이다. 이 만화는 역사적 에피소드를 쉽고 유쾌하게 풀어나가는 동력으로 밈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애초 이 만화가 상정한 독자는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였다. 독자가 밈을 익숙하게 활용하는 주체들인 만큼 "이해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 없이 적재적소에 드립을 배치해 놓고 있다. 아는 만큼 재미도 보장된다. 상당한 두께의 책을 읽는 동안 피식피식하는 웃음이 끊이지 않았다.

종이 출판물로 넘어온다면, 밈의 적극적인 활용은 한편으로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출판물은 전 연령대의 접근성이 높아지는 만큼 밈에 대한 배경지식의 편차가 큰 '보편적 독자'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굽시니스트의 <본격 제2차세계대전만화>가 앞서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다. 굽시니스트는 당시 작품 속 서술과 개그에 일본 서브컬쳐의 코드를 아주 많이 사용했다. 서브컬쳐에 일정 이상 이해도가 있다고 자부했는데도 나는 드립들을 100% 이해할 수 없었다. 자연스레 재미는 반감됐다. 종이책으로 출간된 <본격 2차대전>만화에는 드립을 이해시키기 위한 주석이 주렁주렁 달려 있었다. 굽시니스트는 시사잡지로 넘어와 기성 작가가 된 뒤로부터는 좀 더 보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활용해 웃음을 끌어내고 있다.

밈을 서술의 주재료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한계도 갖고 있다. 심영물과 같은 지극히 예외를 제외하고 밈은 수명이 짧은 편이다. 몇 년만 지나도 독자들은 어떤 맥락에서 나온 개그인지 알기 어렵게 된다. 기성 작가들이 밈을 양념으로만 쓸 뿐 주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이유다.

<전쟁으로 보는 서양사>라는 거창한 제목은 붙었으되 서양사 전반을 살피기에는 내용도 부족하다. 십자군 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에는 여러 꼭지를 할애한 반면 30년 전쟁이나 제1차 세계대전과 같은 굵직한 사건은 아예 생략됐다. 작가의 개인적인 관심사가 크게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사건의 장면장면을 파악할 순 있지만 전체적인 맥락이나 미묘하게 얽힌 사정은 이야기의 선명성을 위해 생략됐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도 그렇다. 정말 서양사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다른 (재미가 덜한)학습만화나 전문 서적을 찾아보아야 하고, 기본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포인트를 쏙쏙 박아넣는 역할은 기대할 수 있겠다.

사실 애초 작품이 탄생한 배경을 생각해 보면 위에 언급한 한계들은 일말의 단점조차 될 수 없는 요소다. 작가가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한 걸 독자는 그냥 구경하고 함께 즐길 뿐이었으니까. 난 이 작품이 계속 연재되길 바라고 기다린다. 위의 모진 말들은 어디까지나 '저 제목으로', '돈을 받고 파는' 물건이 되었을 때의 한계와 우려를 지적한 것임을 밝힌다. 그래서 "이 돈을 주고 살만한 퀄리티가 아니냐"라고 묻는다면 조금 고민하다 "음...그래도 한 번 볼만한 가치는 있어"라고 대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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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록 - 미국을 지배하는 또 하나의 제국 건들건들 컬렉션
폴 배럿 지음, 오세영 옮김, 강준환 감수 / 레드리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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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초 한국인들이 희생된 애틀랜타 총격 사건을 비롯해 미국에서는 크고 작은 총기 범죄가 일어났다. 새로운 일도 아니다. 미국에서는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니까. 압수품 사진에는 으레 AR-15와 함께 글록이 등장한다. 본문에서도 언급되지만, 2007년 버지니아텍을 공포에 떨게 한 조승희도 글록을 사용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초반부터 총기 소유를 규제하겠다고 강력하게 얘기했다. 대규모 총기 범죄가 일어난 요즈음이야말로 총기 규제를 관철시킬 적기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려울 것이다. 콜럼바인 고교 사건 때 그랬듯이.


<글록: 미국을 지배하는 또 하나의 제국>에는 총기규제론자들이 패배를 거듭하는 이유를 추측할 수 있을 만한 상징적인 장면이 나온다. 글록이 미국에 처음 소개되자, 낯선 물건을 '음해'하려는듯한 기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테러리스트-하이재커들이 쓰는, 탐지되지 않는 권총이라면서. 약간의 사실과 많은 부분의 추측으로 쓴 기사였다. 기사 작성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교차검증조차 제대로 안 됐다. 총기 규제론자들이 이 떡밥을 물었고, 워싱턴 정가에서까지 글록이 입에 오르내렸다. 결과적으로 글록을 규제하려는 시도는 글록을 홍보해주는 꼴이 되고 말았다. 서툰 태도였지만, 글록은 어설프게 지적된 의혹들을 모두 해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총기 소유 지지론자들은 글록을 '사서 응원하자'는 식으로 나왔다. 


비단 총기 소유 문제 뿐이 아니다. 미국에서 총기 소유는 헌법으로 보장된 '기득권'이다. 기득권에 도전하려면 엄밀한 논리와 무결한 도덕성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언제든 의도와 다른 역풍을 맞을 수 있음을 글록은 1986년의 논란을 통해 보여줬다. 


**흥미롭게도, 현재 택티컬 분야에서 보편화된 마케팅 방식-교관을 파견해 제품을 사용한 전술을 교육하는-도 글록이 먼저 시작했다. 마케팅이든, 아이디어든, 기술이든 여러모로 혁신적인 방법을 선구적으로 도입했음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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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기와 우연의 역사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휴머니스트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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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테판 츠바이크라는 작가가 궁금했습니다. 슈테판 츠바이크는 웨스 앤더슨 감독의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도 등장했죠. 그 때 처음 알게 돼 19세기~20세기 초 오스트리아 역사에서 또 다시 등장하더군요. 프로이트, 클림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언급됐지만 앞의 두 인물에 비해 츠바이크는 상대적으로 베일에 싸여있어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물론 국내에도 몇 가지 작품이 번역돼 있습니다만, 어쩐지 쉽게 손이 가지 않았습니다. 이 책을 통해 거장의 페이지를 훔쳐볼 기회를 얻게 된 셈입니다.
<광기와 우연의 역사>는 '전기작가' 슈테판 츠바이크가 본인의 장기를 십분 살려 쓴 작품입니다. 역사적 인물의 심리와 상황을 그 자리에 함께 선 것처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그는 특정 인물과 그들의 결정적 순간이 역사의 변곡점이라고 인식했습니다. 다만 보편적인 순간을 선택하는 대신 조금은 자의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레콩키스타도르 바스코 발보아가 그렇습니다. 최초로 다리엔 지협을 건너 대서양에서 태평양까지 건너간 사람의 이야기. 국내에는 거의 소개되지 않았습니다. 탐욕과 명예욕, 원주민에 대한 잔인함과 기독교인으로서의 신실함을 함께 지닌 사람이 어떻게 영광을 손에 넣고 끝내는 몰락했는지 츠바이크는 생생한 필치로 써내려갔습니다. 에스파냐인 스스로조차 광기에 몸을 떨었던 식민지 개척사를 압축적으로 보여준 인물이라 할 수 있겠죠. 우연히 작곡한 라 마르세예즈가 혁명의 상징이 되어 프랑스와 유럽에서 불리게 된 루제 드 릴의 이야기도 흥미롭습니다.

다만 좋은 이야기꾼이라는 츠바이크의 장점은 곧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엄밀한 교차검증으로 무장한 현대 역사가의 태도와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인물의 심리 묘사는 다분히 작가 스스로의 상상과 과장을 더해 서술됐습니다. 상징적인 특정 인물을 부각하고, 특정 순간을 부각한다는 점도 최근에는 지양되고 있는 영웅주의 사관과 맞닿아 있어 주의해 읽어야 하는 지점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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