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소통법 - 신화의 나라, 이집트에서 터득한 대화의 기술 51가지
이정숙 지음, 조창연 사진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여행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내가 여행한 곳과의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가이다. 언어가 다르고, 지형과 환경이 다르며, 생각이 다르고, 경험이 완전히 다른 그 곳에서 나는 어떻게 적응해 나가는가, 그들과 어떻게 마음을 나누고 소통하는가에 따라서 그 여행이 즐거워지기도 하고 때로는 고통스러워지기도 한다. 또한 내가 가지지 못한 어떤 인간적인 세상을 깨닫기도 한다. 그 속에서 배우는 가르침, 그것이 바로 지혜이라 생각한다.

 

<여행 소통법>이란 책은 저자가 이집트 구석 구석을 돌아다니면서 그 나라 자체에서 깨닫게 된 '소통의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이집트는 분명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문명국임이 틀림없다. 비록 역사 속으로 사라져간 흔적이 엿보이지만 전세계를 통틀어 가장 영향력 있는 최고의 문명국이 아니었을까. 그런 대국이 왜 지금의 이집트의 모습으로 추락했을까. 그들을 꼭 단지 못사는 나라의 사람으로 인식하여 우리보다 낮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일까. 내가 경험한 '이집트'는 틀림없이 괴롭고 힘들었다. 삶의 안에 비좁게 들어있는 '생존'에의 열정으로 '바쿠시시(팁)'을 외치면서 끊질기게 여행객들을 괴롭히기도 했다. 카이로의 도시는 차들의 도시인것 같이 무법지대여서 길을 건너는 것 자체가 무서웠었다. 누군가가 말이라도 걸려 한다면, 누군가가 길이라도 가르쳐주려 한다면 재빨리 도망가기 바빴다. 40도를 넘는 찌는 듯한 더위는 맛있는것을 찾기 어려운 척박한 이 땅에서 하염없이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었다. 그래, 피라미드를 보고, 아부 심벨을 보고, 내 평생의 꿈이지 않았던가. 거기에 만족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본 이집트는 내가 본 것들을 부끄럽게 만들어주었다. 고양이를 유달리 사랑하고 숭배하는 문화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남에게도 좋아하는 것이 있다'라는 진리를 깨우쳐 주었다. 종교가 없는 나는 항상 고개를 숙이고 부끄럽게 살기에 바빴지만, 하루에도 여러번 하는 이집트인들의 기도 속에서 여러번 말하는 긍정의 힘은 그 말을 이루게 해준다는 사실도 알려주었다. 이렇듯 이 책에서는 진정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번번히 자기개발서를 읽을 때마다 알고 있던 점이지만, 막상 도저히 행동으로는 실천되지 않았던 것들. 중요하지만 기억해두지 않았던 것들. 우리는 너무 많은 것을 잃어버리고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말과 글을 곱고 예쁘게 나의 것으로 만들고, 그것을 타인과의 즐거운 소통을 위해 쓰려고 애써야 한다는 것. 이 책으로 다시 한 번 깨달았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피어있는 예쁜 사진과 많은 글들은 불과 1년 밖에 지나지 않은 나의 이집트 여행을 기억하도록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