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형 팀장이 되라 - 대한민국 상위 1%
브루스 툴간 지음, 임승호 옮김 / 세계사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학창 시절이 떠올랐다. 몇번의 낙방 끝에 중학교 3학년때인가 처음으로 반장이 되었다. 그때는 반장이 곧 '리더'라는 개념을 갖지 못했었다. 마냥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반 친구들에게 전달만 하면 그만인 줄 알았다. 하지만 실상은 달랐다. 소위 '날라리'가 유독 많았던 우리반 학생들과 선생님간의 마찰은 극도로 악화되었고, 싸이코 성격의 선생님 때문에 고통의 '리더' 시대를 보내야 했었다.  그래도 그때의 경험이 나름 쓰디쓴 약처럼 작용했다. 덕분에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대표'의 역할이 익숙해져 갔다. 처음에는 누군가의 앞에 서는것이 그렇게 부끄러웠었는데, 친구들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이 기뻤고, 자신감도 되찾아 갔다. 그 경험은 나에게 '리더십'에 대한 개념을 심어주었다.

 

그리고 훌쩍 넘어 직장인이 되었었다. <과정형 팀장이 되라>라는 책을 펼쳐 들었을때 이미 직장 생활에서 많이 지쳐있던 터이고 사표를 집어 던진 후라 마음 편히 읽었지만, 책에서 말하는 메뉴얼들이 나의 상사, 나의 팀장들과 오버랩되면서 아, 이런것이 진정한 관리자인가 고민하게 되었다. 리더, 관리자, 인솔자 등등의 여러 용어로도 부합되는 이 '짱'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또 어떠한 덕목이 필요하고 어떤 스킬이 있어야 하는 것인가.

 

그것을 잘 설명해 주는 책이 이 책이다. 저자는 기존의 '리더'의 개념부터 확고하게 깨뜨리기를 원한다. 직원들에게 모두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는 사고는 고정관념이고, 잘하는 사람에겐 더 칭찬하고 잘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다그칠 것을 충고한다. 그래야 합리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어찌 보면 맞는 말 같다.  이 논리에  직원들의 임무 수행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전재로 깔고 봐야 할 것이다. 나의 상사에게도 이 부분을 호소 하고 싶었다. 해야 할 일, 그리고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상사를 만나고 싶었다. 물론 나의 노력도 절실히 필요하겠지.

 

또 이 책에서 유심히 봐야 하는 것은, 리더십이나 관리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는 기술적이고 경험적인 능력이라는 것이다. 책임감을 현실화하고, 팀원들 개개인에게 보다 집중하며, 그들의 업무 실적을 모든 단계마다 기록하면서 진정한 관리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대치가  없는 책임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들에게 기대치를 듬뿍 심어주어서 더욱 열성적인 팀이 되도록 해주어야 한다. 내 경험을 비추어봤을때,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 책은 자기 계발서 이기 때문에  개념적인 부분을 익히기에는 더없이 쉽다. 대신에, 지금부터 시작하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사람들도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바람도 생긴다. 원래, 리더는 외롭고 괴롭다. 하지만 팀원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든든하고 활기찰 수 있을 것이다.  나도 내가 진정한 과정형 팀장이 되게 되면, 깊숙이 가슴에 새겨 실천해봐야 겠다고 다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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