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하는 커뮤니케이션 - 성공 비즈니스 라이브러리 06
후쿠다 다케시 지음, 전경아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배려를 통하여 사람을 배운다.

 

시그마 북스의 '성공 비즈니스 라이브러리' 시리즈의 6번째는 <통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당당하게 주눅들지 않고 말할 수 있는 비법이 과연 있을 것인가! 라는 질문에 통쾌하게 대답을 해주고 싶었던 모양이다. 역시나 가볍고 작고 귀여운 책이 눈길을 끈다. 이 녀석들을 시리즈별로 가지고 있어야 더 폼이 났을 수도 있지만, 일단 가장 필요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에 관한 것이었다.

 

회사를 다니면서, 다소 사회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을 만났었다. 즉 가장 중요한 능력이 '커뮤니케이션'이 심하게 떨어지는 사람이었다. 사람들이 어울려서 이런 저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 어, 그런것도 있나요? "라면서 세상 만사 전혀 모르는 순진 무구한 청년인 듯 찬물을 끼얹어 버린 말을 내뱉는 사람, 그런 사람이었다. 한 두 번이 아니다. 듣는 것도 엉성했고 그것을 전달하는 능력도 엉성했다. 그분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뼈절하게 느꼈었다.  이 책을 그 분이 본다면 참 좋을텐데 말이다.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강의를 짧게 요약해 놓은 요약본에 속한다. 갑자기 발표를 해야하거나 중요한 미팅이 있을때 들고 다니면서 필요한 부분들만 머릿속에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가서 상대방이 공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가 꼭 웃기는 소재나 기발함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같은 취미나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 또는 공감될 만한 소재이어야 '재미있는' 것이라는 말이다. 이런 것들은 꼭 유념해두면 좋을 듯 하다.

 

그 밖에도 몇가지 밑줄을 그어가면서 봐둔 것들이 있다. 대화를 하는 중에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드는 다섯 가지 조건, 선입견이나 편견을 갖거나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는 것,  무표정한 얼굴이나 반응이 둔한것들이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는 내용이나, 잘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을 절묘하게 리드한다는 내용들이 알찬 부분이다. 사실 이 책의 가장 큰 핵심은 '듣는 사람'의 중요성이다. 말을 잘 사람,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이 듣는 자세들이 모두 올바르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얼마전에 호감도를 200% 높이는 것이 '경청'이라고 말했던 책을 접할 때에도 그랬다. 역시 나도 잘 듣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럭저럭 쓸만한 내용들이 많이 들어있다. 그래서 잊고 있던 커뮤니케이션의 자세에 대해서 다시금 일깨워주는 용도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 하다.

 

" 이런것이군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말보다 행동이 앞서도록, 실천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 이 책이 원하는 바도 그럴 것이다. 나도 가끔은 사람들과 모인 자리에서 어색함을 떨쳐버릴려고 나만 떠들과 나의 이야기만 위주로 했던 경향이 있던 것 같다. 그런점이 부끄러워진다. 상대방을 말하게 하는 능력, 그리고 경청하는 자세에 대해 깊이 있게 반성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에 대해 비난하려고 하지 말고, 나부터 그들에게 맞추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이 책에서 배운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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