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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전략, 자기 PR - 성공 비즈니스 라이브러리 01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정세환 옮김 / 시그마북스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사회적 인간 관계, 심리전에 돌입하다
얇고 가벼운 시그마 북스의 톡톡 튀는 '성공 비즈니스 라이브러리' 시리즈가 나왔다. 성공 비즈니스라.. 일단은 짧게나마 사회 생활을 경험한 나로서는 결코 쉽지 않은 것이 비즈니스 세계인 것을 잘 알고 있다. 절대적 인간관계의 틀을 깨고 오직 '심리전'으로서 만나는 자리인 것 같다. 그 심리전에서 승리하는 자만이 살아남는 약육강식의 사회이다. 나는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두렵기도 했었다.
이 시리즈 중에서 첫 번째가 <심리적 전략, 자기 PR> 이란 타이틀의 책이다. 어떠한 사람인가 하는 것보다 어떻게 보이느냐가 중요해진 시대에서 자신을 얼마나 알리는지가 단연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 수위는 결코 '자만심'이나 '우월감'으로 보여서는 안 된다. 그렇게 보인다면 기필코 사회적 왕따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정 수준에서 은근 슬쩍 내비쳐지는 모습으로 심리 전략을 세워야 한다. 그것을 도와주는 책이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워낙 작고 가벼운 책이라서 부담 없이 술술 읽어진다. 마치 어떤 강의를 듣고 나서 적어놓은 수첩 같다 랄까. 그런 느낌이 많이 든다. 총 47개의 강의를 듣고 핵심 요약정리를 해놓은 책 같다. 그러니 딱 펼쳐서 원하는 정보만 쉽게 얻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서 '좋은 인상을 주는 데는 '배려'가 최고!'라는 파트에서는 사람에게 얼마나 '성격'이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한 대학에서 어떤 것이 첫인상에 중요하게 작용하는가 실험을 해봤더니, 1위가 성격, 2위가 행동 3위가 태도 등등 이었다고 한다. 외모는 5위였다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할지도.
또한 중간 중간에 인기를 얻는 비법이 공개되어 있다. 참, 살면서 이렇게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기 위해 책이 나온다는 사실이 안타깝기는 하지만 어쩌겠는가. 우리에게 '인기'는 핵심인 것을. 그래서 대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연습을 하는 방법까지도 소개된다. 또는 상대방을 부를 때 성을 붙여야 할지, 이름만 불러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성을 붙이면 격식을 차리고 거리감을 느낀다는 표현이므로 친근하게 이름만 부르되 처음이면 '-씨'를 붙이라고 충고한다. 이런 것은 나도 잘 하고 있는 거 같아 은근히(?) 뿌듯했다.
스스로 사회성이 조금 딸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시리즈 책을 봐두는 것도 괜찮을 듯 보인다. 워낙 부담 없는 책이라서 그런지 나도 은근 도움이 되었다. '표준 체형'을 유지해야 할 것, 겸손할 것, 처음 3분 동안은 상대방의 이름을 세 번 반복할 것. 등등 기억해두면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자신의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 든든한 힘이 되어줄 것이다. 원래 사람을 다루는 것과 자신의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진짜 어려운 법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알고 자신을 알아야 한다. 노자가 말하지 않았던가 사람을 잘 다루는 사람은 스스로 아랫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그만큼 우리는 이런 책을 통해서 가벼운 정보라도 익혀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