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의 지혜
천장팅 지음, 박기준 옮김, 고경택 감수 / 황금여우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주식에 대해서 아는 것이 별로 없다. 직접 투자를 할만큼의 용기가 없을 뿐더러 사실 경제에 대해서는 아는것 없었다. 그래서 펀드조차도 하지 않았다. 물론 운이 좋아서 세계 경제 위기가 찾아왔을 때 안정적으로 돈을 보관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가끔 주식이나 펀드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마다 조금은 부러웠다. 내가 1, 2년 적금으로 얻은 이자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었다. 물론 그만큼 많은 것을 잃을 수 도 있다. 그래서 주식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지 않던가. 그런 참에 <주식 투자의 지혜>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중국인이 쓴 주식에 대한 이해의 책이다. 책의 앞부분에서 저자는 어느정도 주식 경험이 있는 사람이 읽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렇담 나와 같이 까막눈이 읽어도 괜찮은 것일까. 돈으로 돈을 번다라는 것 자체가 매력적이어서 사람들은 일확천금을 꿈꾸면서 주식을 한다. 그런 주식을 이해려면 먼저 사람부터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어떤 심리로 투자를 하게 되고 개미들이 몰리게 될 때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일단은 그정도로 준비를 한 후에 2장에서는 주식 분석을 위한 기본 지식을 배우게 된다. 나는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았다. 아무래도 아는 것이 없으니 기초를 다질 수 밖에 없었다.
3장에서는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건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는지 소개 한다. 특히나 우리가 가장 궁금해하는 성공 투자자들의 공통점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완벽하진 않지만 이미 주식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대가들에게서 주식의 노하우를 익히다 보면 자연스럽게 조금씩 성장해 갈 수 있을 것이다. 생각보다 책의 용어 해석이나 주식에 대한 풀이가 쉽게 되어 있어서 부담은 덜했다. 하지만 역시 해봐야 제맛을 알 수 있겠다 싶었다. 이제 돈이 없어서 주식을 할 순 없지만 말이다. 게다가 이 책을 주식투자자들이 보게 되면 더 적극적이고 공격적이 주식 투자를 하게 될 것 같다. 제 7장에 보면 큰 기회를 놓지지 말라면서 주식 광풍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하지만 저자도 말했듯이 돈을 위해서 돈만을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업의 이익과 미래의 예상이익이듯 경제에 대해 깊이 있는 공부도 해야 하고 돈과 명예에 대한 과도한 욕심은 마음의 안정을 위협하여 결국 낭떠러지로 떨어지게 만들 것이다. 주식을 할 때는 이런 점을 꼭꼭꼭 명심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