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필적 고의에 의한 여름휴가 - Summer '04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사람들은 흔히들 인간이 인간답게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본능을 억제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곤 한다. 그러나 오히려 인간다움에 본능이 빠진다면 그것은 결코 인간답지 못한 ‘거짓된 미덕’을 발휘하는 꼴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가령 누군가를 좋아하고 싫어하는 본능에 대하여 철저하게 일관적인 방식으로 대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기계적인 습성을 발휘하는 꼴이라 할 수 있다. 싫은 것도 좋은 척하는 것이 인간다운 것인가? 차라리 본능에 충실한 것이야말로 매우 인간적인 취향이 아닐까?  

 그러나 이 작품에서 말하는 본능은 꼭 덫에 걸린 토끼가 발버둥을 치는 꼴과 다름이 없다. 살고자 하는 강제된 본능처럼, 미필적 고의로 인한 욕망의 자극은 마치 리비아의 그것과도 같다. ‘나는 당신이 그것을 훔치고자 한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기에 그것을 훔치기 쉽게 약간 도와줬을 뿐‘인 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그녀의 행동은 이미 모든 것을 꿰뚫어본다는 어느 도사와도 같다. 이처럼 미리암이 지니고 있던 새로운 남성에 대한 욕망 자체의 본질을 그녀가 전부 파악하고 있었다고 한다면, 그래서 그녀가 준비하고 실행한 모든 행동들이 그것을 드러내기 위한 미필적 고의의 작업이었을 뿐이라면 문제는 쉽게 풀린다. 다만 그 과정 자체가 하나의 실험에서 벌어진 우발적인 사고에 기인한 것이라면, 혹은 그녀의 욕망 자체에 대한 논의로 다시 깊게 들어가게 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리비아의 죽음 자체가 이 모든 과정 속에서 벌어지는 하나의 도발과도 같으며, 반대로 그녀의 죽음은 욕망의 끝에 존재하는 극한의 오르가즘과도 같은 것이기에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논쟁은 다시 순수하게 욕망의 굴레에서 새롭게 정리된다. 미리암의 리비아에 대한 질투심에서 유발된, 혹은 순수 본연의 욕망에 의한 결과물들은 그것 자체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는 행위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런 욕망에 넘어갈 수도 있고 혹은 고민하고 갈등할 것이다. 이 작품에서 드러내는 추악함이란 곧 순수한 욕망에서 기인된다. 즉, 누군가는 이를 보며 ’바람난 여자‘의 이야기로 몰아갈 수도 있겠으나 누군가는 ’아름다운 로맨스‘라 말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남이 하면 불륜이고 내가 하면 로맨스라던 그 말처럼, 유혹에 빠지는 것은 결국 선과 악으로도 혹은 좋고 나쁨으로도 판단할 수 없는 문제라 할 수 있다. 그 결정은 각자가 알아서 판단할 문제이니까!

 이처럼 이 작품이 욕망의 덫을 미리 준비하고, 또한 그것에 걸리는 과정 자체를 상세하게 그려내는 것은 어찌보면 사랑을 준비하고 사랑을 실행하는 연인들의 모습과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너무도 보편적인 사랑 역시도 유혹에 흔들리며 질투와 욕망에 의해 변질되거나 변모되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사랑보다 달콤한 유혹! 혹은 유혹 그 자체가 진실한 사랑이 되어버리는 지독한 이야기. 이러한 모든 것들이 유럽영화 특유의 향기를 풍기며 잔잔하면서도 독특하게 그 속에서 버무려진다. 만일 이 작품을 보며 오종의 어떤 작품이 생각난다면, 혹은 실제로 관객 자신이 여름휴가를 즐기기라도 하는 듯 그 영상에 잠식당하는 기분이 든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이 영화가 관객들을 유혹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