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 - 임진왜란 7년의 기록 빛나는 유네스코 우리 유산 17
김기정 지음, 오승민 그림 / 웅진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중7년의 기록..난중일기

난중일기에 대해서는 학교 다니며서 많이 들어보았다.

임진왜란에서부터 노량해전 까지의 이순신 장군이 쓴 일기.

지금은 이렇게까지 알고있었다. 그 안에 어떤 내용이 있고

어떤 마음으로 이 일기를 써내려갔는지 짐작조차 못했다.

이 책을 읽고나서 내가 우리 역사에 대해 너무 무지했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이 나라에서 살면서 우리나라에 대한 역사를 이렇게나 모르고있었다니...

지금 와서라도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배우고 싶어졌다.

문화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역사는 끝까지 지키고 유지해야하는게

현 세대를 사는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전쟁중에 일기를 쓰면서 그날을 기록하다니 대단한거 같다.

전라 좌수사가 되고나서부터 써내려간 일기에는 단단함이 느껴진다.

나라의 걱정이 그 누구보다 대단한 사람.

그러면서 가족에 대한 걱정과 사랑이 더 대단한 사람이었다.

온갖 모함이 있지만 자신의 심지를 더 단단히 다져낸 사람이다.

그분의 글귀를 보고있자니 그 마음이 느껴지는것 같다.

전쟁이 일어날것을 미리 알고 대비하고 그걸 끝까지 지켜냈다.

어디에서 휘둘리지 않고 자신만의 굳은 의지로 끝까지 이끌었다.

일기를 읽어가면 페이지 속의 그림도 어울러져서 그 상황이 그려진다.

이순신 장군님의 강건함이 그림체안에 그리고 필체안에 그대로 그려져서 더욱 좋았다.

또만 마지막에 난중일기에 대한 정보가 역사적으로 얼마나 뛰어난지도 설명이 되어있어

아이와 함께 읽으며 역사에 대하 많은 지식을 얻을수 있어 좋았다.

아이도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에 대해 다시 한번 공부하고

반드시 알아야하고 반드시 기억해야한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다.

단순히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 나라이기에 알아야하는것

그것을 보존하고 알리고 지켜야하는것이라는것을 말이다.

역사공부를 조금 더 많이 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