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우연이 아니다 - 뇌가 설계하고 기억이 써내려가는 꿈의 과학
안토니오 자드라.로버트 스틱골드 지음, 장혜인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부터 잠을 잘 못자는 예민한 편이었다. 그래서 가위도 자주 눌렸고 꿈도 자주 꿨다. 거의 매일같이 꿈을 꿨는데, 어릴 때는 그게 대부분 악몽이어서 매일 밤마다 잠들기 전이면 절대 꿈에 나와선 안되는 내용들을 하나씩 복기하며 잠들었다. 잠들기 직전에 이 꿈은 안된다! 라고 생각하면 그 꿈은 피할 수 있다는걸 어린 시절에 깨달았기 때문이다. 물론 해당 내용은 피할 수 있었지만 새로운 악몽은 피할 수 없었다. 잠들기 직전에 불안에 떨며 부정적인 생각만 가득했기에 당연한 일이다. 그렇게 유년시절에 꿈은 좋지 않은 기억들이 많았다.

그러다 독서를 즐기며 청소년이 된 이후에 프로이트를 알게되었고 '무의식'이라는 것과 꿈의 상관관계를 어느 정도 알게되었다. 이후에는 내가 꾸던 꿈들이 흔히 말하는 '지각몽'에 가깝다는 것을 인지하고 악몽에서 재빨리 벗어날 수 있게되었다. 물론 지금도 수면에 문제가 있는 편이긴 하지만 어린 시절만큼 꿈을 많이 꾸지는 않는 성인이 되었다.

잠과 꿈에 대한 관심은 꾸준했지만 이후에는 행동과학에 보다 재미를 느꼈고 프로이트 이후의 이 분야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은 꿈의 과학이라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어서 굉장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아주 일반적인 과학서적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고 관심있어할 내용을 설명해준다. 특히 실험과 연구를 통한 설명이 많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 책의 이야기는 우리가 꾸는 꿈을 통해 뇌과학을 설명하며,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말미에 저자가 말하듯, 알면 알수록 더욱 경이롭고 신비한 우리의 뇌는 바로 우리 자신이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가 경이로운 존재임을, 삶을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당신의꿈은우연이아니다 #안토니오자드라 #로버트스틱골드 #추수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