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딩 없이 배우는 데이터 과학 - 빅데이터·인공지능 세계 권위자가 제언하는 ㅣ 코딩 없이 배우는 데이터 시리즈
황보현우.한노아 지음 / 성안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코딩없이 어떻게 한다는 것인지 궁금했다. 나름대로 업무 상 데이터를 종종 다루는 편이기에 다른 프로그램도 아닌 SAS를 사용하면서 코드입력 없이 할 수 있는게 있을까하는 호기심이 생겼다.
책의 목차를 보면, 데이터 과학 전반에 대한 내용과 SAS ODA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챕터별로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다루지는 않지만, 필요한 내용들은 빼놓지 않고 알차게 포함되어 있다. 상세하게는 다루지 않기 때문에 수학적인 설명들은 최대한 사용하지 않으려고 애쓴 것 같다. 다만, 덕분에 한 권의 책 속에 데이터 과학이라는 커다른 내용을 알차게 다 담아낼 수 있었다. 그리고 순수문과계열을 전공했거나, 수학 등에 의해 데이터과학을 접하기 어려웠던 독자들에게는 처음 시작하는 책으로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수학이나 과학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굉장히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그게 어느정도 익숙한 사람들에게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제목에서 밝히듯, 이 책은 코딩을 다루지 않고 있다. 이는 SAS ODA 덕분인데, 일종의 studio 형식으로 마우스 클릭으로만 조작해도 충분히 데이터를 다듬거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SAS의 경우 그 가격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최대의 단점이다. 하지만 공개된 무료프로그램인 SAS ODA를 통해 얼마든지 활용될 수 있고, 이를 소개받은 것 만으로도 이 책은 굉장히 유용하다. 물론 SAS ODA도 프로패셔널 모드를 통해 코드입력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데이터과학에 대해 익숙하지 못하거나 수학이나 코딩에 거부감이 있던 사람들도 얼마든지 데이터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어렵지 않게 써져있으니, 만약 이 책을 읽고 흥미가 닿는다면 천천히 다른 책이나 구글링을 통해 배움을 확장해 나가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코딩없이배우는데이터과학 #황보현우 #성안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