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밀도 - 나를 나답게 하는 말들
류재언 지음 / 라이프레코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에세이를 별로 읽지 않았다. 물론 지금도 즐겨 읽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끔은 읽게 된다. 예전에 판사 출신 작가인 문유석의 '판사유감'을 잘 읽었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 변호사의 글도 기대가 되었다. 법조계 사람들의 글이 확실히 문장력이 다르다는걸 느낀다.

대화의 밀도는 일종의 대화 전문가인 저자가 말하는 대화에 대한 이야기이다. 대화에는 여러 목적이 있겠지만 저자는 정서적 대화를 말하고 있다. 그래서 상어식 대화보다는 고래식 대화를 권하고 있다. 고래식 대화는 한마디로 어울려 함께 하는 대화를 말한다. 어울리기 위해 배려하고, 경청하며 자연스럽게 흐르는 대화이다.

책은 그다지 크지 않고 두께는 있지만 여백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서 책장이 쉽게 쉽게 넘어가는 느낌이었다.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이야기이며, 내용의 밀도가 높을지언정 완전히 새롭거나 어려운 이야기는 아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가 말하는 품위있고 밀도 높은 대화의 방식에 대해 읽으면서 대화의 공백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저자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를 본인의 자존감, 그러니까 스스로를 지키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종종 대화의 공백이 너무도 어색해서 억지로 애를 쓴 적이 있는데, 억지로 짜낸 대화는 그다지 즐겁지 않았다. 그게 타인에 대한 배려인지 내가 못 견뎌서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쨋든 내가 편한 사람과 함께 할 때는 그 대화의 공백마저 너무 편했던 것 같다. 저자의 의미와 다소 다를 수 있다. 여하튼, 훌륭한 에세이를 통해 저자와 대화하며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자필서명은 감동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대화의밀도 #류재언변호사 #에세이추천 #라이프레코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