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 향상 훈련
케빈 강.해나 변 지음 / 사람in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밝으면서 동시에 새로운 책으로 영어 공부에 다시 박차를 가해보고자 한다. 사실 영어 독해와 듣기에는 이제 어느 정도는 자신이 있는 편이다. 더군다나 항상 해오던 공부라 영어실력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일단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익숙하다. 시험공부를 위해서도 가장 열심히 했던 부분이기도 해서 그런 듯한데, 그래서 인지 상대적으로 쓰기와 말하기는 공부하는게 너무 어색하다. 뭔가 각(?)을 잡고 제대로 해야할 것 같다는 부담이 있어서인지, 늘상 해오던 독해나 듣기만 공부하게 된다. 그래도 요즘에는 필사를 통해서 쓰기는 나름대로 루틴이 되어가고 있다. 결국 문제는 말하기다.

영어에 나름 자신이 있던 시절은 대학원 시절인데, 당시에 우연히도 외국인 교수님들과 인연이 많았다. 그리고 그때는 공부가 너무 급했기에, 영어는 단지 수단일 뿐이었다. 그래서 전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고 중요한건 어떻게든 의사소통을 하는 일이었기에, 말하기든 듣기든 뭐든 그냥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물론 나와 소통하던 교수님들의 의견은 다를지도 모를 일이지만,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영어를 '사용'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싶다.

물론 그 시절에도 영어에 대한 한가지 고민은 있었다. 그건 의외로 듣기였는데, 내가 말하는건 발음이 좋지 못해도 어떻게든 원어민이 이해할 수 있었지만 내가 할 줄 모르는 발음은 알아듣기가 너무 힘들었다. 그 때부터 발음이 말하기 뿐만 아니라 듣기에도 정말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은 발음을 위해 녹음을 강조한다. 끊어 읽기와 억양, 리듬과 연음에 신경써서 실제로 글을 읽은 뒤 녹음한 것을 원어민의 발음과 비교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솔직히 아주 특별한 비법은 없다. 대신 아주 담백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책의 제목처럼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나는 이 부분이 특히나 마음에 들었는데, 발음공부를 위한 컨텐츠는 얼마든지 구하기 쉬운 세상이다. 그리고 이 부분은 당연하게도 책보다는 영상 등을 통해 배우는게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연습을 위한, 훈련을 위한 학습 가이드로써의 역할은 책보다 나은 걸 아직까지 찾지 못했다.

올해는 이 책과 함께 천천히, 급하지 않게 영어공부와 꾸준히 함께 하도록 노력해보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영어발음향상훈련 #사람i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